'집사부일체' 작곡가 신승훈's 진짜 음악의 세계 '커밍쑨' (ft.30주년 짬) [어저께TV]
OSEN 김수형 기자
발행 2020.05.18 06: 53

신승훈이 사부로 출격, 고품격 힐링 콘서트를 예고한 가운데 진짜 음악의 세계의 포문을 열어 기대감을 안겼다. 
17일인 오늘 방송된 SBS 예능 '집사부일체'에서 사부로 신승훈이 출연했다. 
제작진은 "지금까지 대중가요 역사상 최장기간 1위 랭킹곡들을 소개했다"면서 "이런 대기록들을 뛰어넘는 무려 14주동안 1위의 자리를 지켜 기네스북에 등재된 사부"라며 조용필, 서태지도 웃돌았던 클래스, 7연속 음반 밀리언샐러라 했다.

모두의 궁금 속에서 사부 신승훈이 등장, 그의 기록들을 살펴봤다. 14주 연속 1위한 곡에 대해 신승훈은 '보이지 않는 사랑'이라면서 즉석에서 피아노와 함께 이를 선보이며 명불허전 라이브를 펼쳤다. 모두 뜨겁게 반응하자, 신승훈은 "이거 말고도 히트곡이 많다"면서 멤버들 호응에 만족스러움을 드러냈다. 
국민가수 호칭이 신승훈이 원조라고 묻자 그는 "칼럼 기자분이 붙여준 것,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해줬던 것 같다"면서 "지금은 젊은세대가 잘 몰라, 국민가수 아니고 구민가수로 아는 것 같다"라며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 "그래서 여기 나온 것"이라며 짬에서 나오는 예능감을 보였다.  
신성록은 어느 덧 30주년인 신승훈에게 "컴퓨터 안에 800곡 정도 미발표 곡이 있다고 들었다"고 언급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신승훈은 가수 이름들이 걸린 폴더를 공개, 100억 가치의 판도라 상자를 열었다. 
신승훈은 "직접 썼지만 나에게 안어울리는 곡들"이라며 이를 공개했다. 가수 이미지에 가려진 작곡가 신승훈 모습이었다. 나의 익숙한 색을 고집하지 않고 그 뮤지션에 맞추려 한다고. 
폴더 안에는 제프버넷 곡도 있었다. 제프버넷이 형님이라고 부른다는 신승훈은 "메시지로 곡을 요청했다"며 메시지를 공개, 제프버넷을 위한 미발표 곡도 있다고 했다. 이를 듣던 이승기는 "아직 계약 안했잖아"라며 관심을 드러냈다. 신승훈은 이 외에도 다양한 곡들을 소개했다. 
스치듯 내뱉은 녹음이 명곡으로 탄생됐고 모두 입을 떡 벌어지게 했다. 신승훈은 하드 공개를 한 것에 대해 크게 보람을 느끼며 뿌듯해했다. 
이승기도 악기없이도 돋보일 중심을 다져야할지 고민한다고 했고, 신승훈은 "나도 15년 전에 했던 고민"이라면서 "기본에 대한 집념이 가장 큰 울림을 준다"고 조언했다. 또한 순간순간 감상을 해 녹음하면 노래로 만들어준다고 했고, 모두 관심을 드러냈다. 
신승훈은 "음악작업을 위해 펜션을 떠난다"면서 새로운 곳에서의 설렘이 있다고 했다. 그 설렘 속에서 새로운 멜로디를 만나게 된다며 가평으로 향했다. 보이는 것 모두가 영감의 원천이 된 한 펜션에 도착했다. 테라스 너머로 보이는 광경에 모두 "저절로 악상이 더오를 것 같다"면서 신승훈 사부의 아지트에 감탄했다. 
오직 다섯명 만을 위한 신승훈의 콘서트였다. 힐링 'Song 캠프'가 진행된 가운데 신승훈은 " 바람도 불었다 놨다 하지 않나, 가만히 있어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 나를 깨워준다"면서 "일상의 치열함을 잠깐 내려두고 자연에 둘러싸여 오롯이 음악에 집중해보는 시간"이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1초 듣고 신승훈의 명곡 맞히기 게임이 진행됐다. 열기가 뜨겁게 오른 가운데, 신승훈은 소녀팬들을 위한 필살기 창법까지 전수해 감탄하게 했다. 이어 멤버들은 심기일전하며 귀를 쫑긋 세웠고 정답행진을 이어갔다. 
이때, 신성록은 '흣' 하나만 듣고 '미소 속에 비친 그대'를 맞혔다. 찐팬 성덕임을 입증한 순간이었다. 신승훈도 "너 미쳤구나"라고 말할 정도였다. 알고보니 '미소 속에 비친 그대'를 듣고 울었던 때가 있다며 비화를 전했다.
신승훈은 "1집 타이틀 곡, 이 노래 하나로 서울로 상경해 사랑을 많이 받았다"면서 "앨범 내고 길보드 차트를 휩쓴 노래, 방송에서 나를 부르게 한 노래"라며 추억을 회상했다.
무엇보다 예고편에선 콘서트를 방불케하는 멤버들의 무대가 공개, 발라드 황제 신승훈의 감동실화를 바탕으로 한 원포인트 강좌도 연렸다. 신승훈은 "나야, 신승훈"이라며 고품격 뮤지션의 힐링 콘서트를 예고,  '진짜' 음악의 세계 플레이 리스트를 궁금하게 했다.
/ssu0818@osen.co.kr
[사진] '집사부일체' 방송화면 캡쳐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