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소녀가 '더쇼'에서 컴백하자마자 1위를 차지했다.
16일 오후 방송된 SBS MTV, SBS FiL '더쇼'에서는 엔플라잉, 서은광, 우주소녀가 1위 후보로 맞붙었다.
이날 1위의 영광은 우주소녀에게 돌아갔고, 우주소녀는 "더쇼 첫 컴백 무대에서 1위를 하게 돼 너무 감사하고, 팬 분들께도 감사드린다"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컴백 스테이지에서는 WayV, 우주소녀, 엔플라잉, 다이아 등이 무대를 꾸몄다.
먼저, 중국의 인기 그룹 WayV(웨이션브이, 중국 LABEL V 소속)는 신곡 'Turn Back Time'(턴 백 타임)으로 돌아왔다.

WayV 첫 번째 정규 앨범 'Awaken The World'(어웨이큰 더 월드)는 지난 9일(한국시간 기준) 플로, 멜론, 지니, QQ뮤직, 쿠거우뮤직, 쿠워뮤직, 아이튠즈,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등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음원 공개되며, 다채로운 장르의 총 10곡으로 구성돼 음악 팬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타이틀 곡 'Turn Back Time'은 질주하는 듯한 강렬한 베이스와 비트가 돋보이는 어반 트랩(Urban Trap) 장르의 곡으로, 더 큰 세계 무대를 향해 나아가겠다는 WayV의 포부를 담은 가사가 인상적이다.
그룹 다이아는 유닛으로 컴백했다. 6번째 미니앨범 'Flower 4 seasons'은 정채연과 솜이를 제외한 기희현, 유니스, 주은, 예빈, 은채 등 다섯 멤버로 구성된 유닛 그룹이 작업한 앨범이다. 1년 여의 공백기를 끝내고 돌아온 다이아 유닛은 청순미 가득한 콘셉트로 색다른 매력을 발산했다.
다이아 유닛의 새 앨범 'Flower 4 seasons'은 사계절 내내 꽃을 피운다는 의미로, 이번 여름 다이아만의 팔색조 매력으로 가요계에 꽃을 피울 예정이다. 앨범에는 타이틀곡 '감싸줄게요'를 비롯해 멤버 주은과 예빈의 자작곡 '네게로'와 '아무도 몰래' 등 총 6곡이 수록돼 있다.
타이틀곡 '감싸줄게요'는 아름다운 스트링 선율 위에 파워풀한 리듬이 가미된 다이아 표 댄스곡이다. 다이아의 청량하고 소녀다운 감성이 돋보인 '그 길에서' 프로듀싱을 맡았던 작곡가 이기용배와 다시 한 번 작업했다. 청량하면서도 아련한 느낌을 극대화 시킨 이 곡은 리스너들과 오랫동안 컴백을 기다린 팬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선사한다.

걸그룹 우주소녀는 새 미니앨범 '네버랜드'와 함께 가요계에 돌아왔다. 지난해 11월 선보인 '이루리' 이후 7개월 만에 선보인 새 앨범.
'네버랜드'는 현재 우주소녀 멤버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이야기다. 동화의 한 페이지를 각색해 그들만의 스토리텔링을 더했고, 결코 가볍지 않은 '어른들의 동화'를 들려준다. 소녀가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겪는 혼란스러운 마음, 그 통과의례를 오롯이 이야기의 중심에 놓았다.
타이틀곡 '버터플라이(BUTTERFLY)'는 "있는 그대로의 나, 가장 아름다운 그 순간"을 노래한다. 누구나 동화 같은 이상과 불일치한 현실 사이에서 흔들리고 그 불안 속에서 나약해 지지 않으려 불확실한 선택을 반복하고 자유를 위한 치열한 전쟁을 치르는 시대. 우주소녀는 '버터플라이'를 통해 상상 속 동화가 비록 현실과 불일치하더라도 희망을 놓지 않겠단 다짐을 전한다.

역주행 신드롬을 일으켰던 실력파 밴드 N.Flying(엔플라잉)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실력과 비주얼으로 복귀했다. 미니 7집 'So, 通 (소통)'은 대면과 비대면의 소통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우리는 진짜 소통을 하고 있는지에서 출발한 앨범이다.
리더 이승협이 작사∙작곡한 타이틀곡 '아 진짜요. (Oh really.)'는 시원하게 느껴지는 플럭신스 사운드와 마림바가 매력적인 곡으로, 형식적인 소통보다는 진짜 속마음을 나누고 싶은 마음을 엔플라잉 만의 유쾌함으로 풀어낸 곡이다.
또, 시원한 플럭신스 사운드와 마림바가 두드러지는 곡으로, 일상과 SNS 속에서 알 수 없는 씁쓸함과 공허함을 느껴 본 사람들이라면 깊은 공감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베이시스트 서동성이 정식 합류한 뒤 첫 활동으로 더욱 단단해진 엔플라잉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솔로 데뷔 무대에서는 그룹 비투비의 서은광이 무대를 선보였다.
서은광은 지난 4월 7일 육군 만기 전역했으며, 그룹 비투비 내에서 첫 군필돌이 됐다. 이후 미니 1집을 내고 가요계에 컴백했는데, 데뷔 8년 만에 첫 홀로 서기다.
선공개 싱글 '서랍'은 지난 4월 전역 후 처음으로 발표하는 신곡이자 2017년 비투비 멤버들과 함께 한 솔로 싱글 프로젝트 'Piece of BTOB' 이후 약 3년 만의 솔로 곡이다.
타이틀곡 '아무도 모른다'는 브라운아이드걸스, 아이유 등과 작업한 작곡가 KZ와 곰돌군이 공동 프로듀싱한 발라드 곡으로, 서은광의 가창력을 돋보이게 하는 감성적인 선율과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은 가사가 듣는 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한다.
한편, 이날 '더쇼'에는 WayV, 다이아, 우주소녀, N.Flying, 서은광, AWEEK, 박현서, E'LAST, woo!ah!, 시크릿넘버, 이시은, 하현상, 원위, 이예준 등이 출연했다.
/ hsjssu@osen.co.kr
[사진] '더쇼' 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