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We believe in Music'이라는 하이브의 미션을 통해 음악의 감동을 전했다.
하이브는 오늘(14일) 하이브의 음악을 주제로 하이브의 음악과 음악의 힘을 관람객들이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전시 공간들로 구성된 '하이브 인사이트'(HYBE INSIGHT)를 개관했다.
'하이브 인사이트'는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의 숨결이 녹아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무대 위 화려한 모습 이외에 음악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의 진심과 가치를 팬들과 나누고자 설게된 뮤지엄이다. 아티스트와 팬이 음악을 매개로 만나는 공간이기도.

그중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부흥기를 이끌며 하이브로 사명을 변경한 후에도 여전히 글로벌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발자취들이 눈길을 끌었다. 방탄소년단은 '하이브 인사이트'의 시작을 알리는 '이노베이티브 사운드(Innovative Sound)' 섹션에서부터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냈다.
하이브 음악의 첫 번째 요소인 '소리'를 주제로 구성된 해당 전시 공간에서 방탄소년단은 하이브만의 혁신적인 음악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아티스트의 모습과 생각들을 솔직하게 담아냈다. 특히 방탄소년단의 음악이 어떤 식으로 탄생하는지의 과정을 엿볼 수 있는 에피소드들은 물론, 방탄소년단 RM과 슈가, 제이홉의 작업실을 360도로 촬영한 '스튜디오 360' 공간을 통해 이들의 음악 제작 과정 뒷이야기를 상상케 만들었다.
'춤'에 집중한 공간인 '다이내믹 무브먼트(Dynamic Movement)'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춤을 새로운 시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방탄소년단의 안무 연습 영상을 캠코더를 통해 들여다볼 수 있는가 하면, 방탄소년단만의 섬세한 춤선을 대형 스크린으로 즐길 수도 있다.


'하이브 인사이트'에서만 볼 수 있는 스토리 중심의 '인스파이어링 스토리(Inspiring Story)' 전시도 빼놓을 수 없다. 이곳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세계관, 스토리와 연결되는 음악과 가사를 음미할 수 있다. 말 그대로 노랫말을 시각화하면서 음악을 볼 수 있게 구성한 것. 방탄소년단의 'Answer : Love Myself'와 'Dynamite'를 소재로 한 그래픽 리릭스와 방탄소년단이 직접 작사한 가사에 담긴 의미와 작사라는 작업에 대한 감상이 담긴 인터뷰 영상이 준비돼있다.
특히 '하이브 인사이트'는 6개월 마다 한 번씩 교체되는 기획 전시로 다양한 장르의 예술 협업을 만들어낼 예정인 가운데, 첫 기획 전시에는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아티스트이자 환상적 비주얼 아트로 유명한 제임스 진(James Jean)이 참여했다. 제임스 진은 '일곱 소년의 위로(SEVEN PHASES)'라는 타이틀로 방탄소년단을 모티브로 한 작품 'Garden'을 선보였다.
뿐만 아니라 제임스 진은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특징을 살린 캐릭터로 디자인한 목각 조형물과 스케치, 드로잉 작품을 통해 특유의 몽환적인 해석을 강조했다. 방탄소년단의 '전하지 못한 진심' 가사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한 'Garden(2020)'의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도 눈길을 끌었다.



방탄소년단은 시각과 청각, 촉각을 넘어 후각까지 사로잡았다. 방탄소년단의 'Euphoria'를 들으며 음악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향기까지 선사했기 때문. 실제로 벽에 위치한 홀에서 끊임없이 향기가 흘러나와 관람객들의 해피 바이러스를 높일 예정이다. 방탄소년단이 콘서트 무대 위에서 착용했던 의상과 소품까지 전시하기도.
특히 '하이브 인사이트' 마지막 전시인 '뮤직 이즈 마이 라이프(Music is My Life)'에서는 방탄소년단이 생각하는 음악의 힘에 대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내면서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멤버들의 인터뷰 영상을 만날 수 있다. 해당 영상 속 방탄소년단은 평소 아미(팬클럽)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슬럼프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가수를 꿈꾸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가감없이 공개했다.


방탄소년단만의 다양한 음악의 힘을 소개하면서 오감 만족은 물론, 글로벌 팬들의 상상력을 자극한 '하이브 인사이트'에서는 방탄소년단 리더 RM이 전시에 동행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관림 시간 내내 RM의 음성으로 듣는 '아티스트 도슨트' 서비스가 제공된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21일 새 디지털 싱글앨범 'Butter'를 발매하며, 23일 열리는 '2021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첫 컴백 무대를 공개할 예정이다.
/seunghun@osen.co.kr
[사진] 빅히트 뮤직, 하이브 인사이트(HYBE INS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