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빌-컴투스의 게임 서비스 플랫폼 ‘하이브(Hive)’가 최초로 타사 게임에 개방하면서 사업 확장에 나섰다.
4일 게임빌-컴투스는 밸로프, 라온누리소프트, 우가차카 등 3개 게임 회사와 ‘하이브’ 사용 계약을 체결했다. ‘하이브’는 지난 2014년 게임빌-컴투스가 양사의 기술적 역량을 모아 출범한 게임 전문 플랫폼이다. 안정성, 다양성, 범용성을 모토로 게임 제작부터 운영까지 필요한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으며 글로벌 서비스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하이브’는 로그인 인증, 결제, 쿠폰, 친구 추천, 광고, 푸시 알림, 팝업 알림, 서비스 지표 분석 등을 포함한 모바일게임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형태로 제공한다. 특히 ‘하이브’는 글로벌 게임 서비스 운영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포함해 전 세계 80% 이상의 인구가 사용하는 주요 17개 언어를 지원해 전 세계 유저가 자기 언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하이브’는 게임 회사의 개발 비용과 운영 부담을 경감시킨다. 또한 크로스 프로모션 등 광고 기능을 활용하면 연간 1억 명의 글로벌 액티브 유저들에게 마케팅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현재 하이브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서비스되는 게임은 50여 종이며, 탑재된 게임의 전세계 누적 다운로드는 10억 건에 이른다.
타사 게임에 ‘하이브’를 개방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게임빌-컴투스는 밸로프의 ‘이카루스M’ ‘용비불패M’ 등 6개 게임, 라온누리소프트의 신작 ‘인피니티 가디언스’, 우가차카의 ‘라이어 게임’ 등 총 8개 모바일 게임에 하이브 플랫폼을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을 계기로 게임빌-컴투스는 ‘하이브’를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해 전 세계 모바일게임 개발사가 ‘하이브’를 통해 게임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플랫폼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isco@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