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쎈 초점] 최대 동시 시청자 31만… 2022년 로드맵 공개한 ‘로스트아크’
OSEN 임재형 기자
발행 2021.12.21 16: 40

 ‘로스트아크’의 겨울 이용자 페스티벌 ‘로아온 윈터’가 최대 동시 시청자 수 31만을 기록하면서 게이머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스마일게이트는 2022년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꾸준히 발전해 나갈 ‘로스트아크’의 핵심정보를 공개했다.
지난 18일 스마일게이트는 MMORPG ‘로스트아크’의 온라인 이용자 페스티벌 ‘로아온 윈터’를 개최했다.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된 ‘로아온 윈터’는 동시 시청자 수 31만 명을 기록했으며, 누적 조회 수는 하루 만에 170만 회를 넘어서며 ‘로스트아크’의 남다른 인기를 증명했다. 지난 6월 개최한 ‘로아온 미니’ 대비 동시 시청자 수, 누적 조회 수가 각각 182% 274% 상승했다.
‘로아온 윈터’는 역대 ‘로아온’ 중 가장 긴 시간인 7시간 30분 동안 진행됐다. 연단에는 ‘로스트아크’의 개발을 총괄하는 금강선 디렉터가 올라 2022년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어 Q&A, 이용자 이벤트가 이어졌으며, 사전 신청을 통해 선정된 100명의 이용자들은 온라인 화상 채팅을 통해 ‘로아온 윈터’에 참가했다.

금강선 디렉터. /스마일게이트 제공.

금강선 디렉터는 ‘로스트아크’가 2022년까지 선보일 신규 콘텐츠와 게임 개선안을 공개했다. 먼저 ‘로스트아크’는오는 2022년까지 신규 군단장 레이드 ‘일리아칸’ ‘카멘’, 신규 직업군 ‘스페셜리스트’의 클래스 ‘도화가’ ‘기상술사’, 신규 젠더락 클래스 ‘여자 버서커’, 신규 대륙 4종, 각 클래스의 대규모 개편이 진행되는 3차 각성을 추가할 예정이다. 특히 ‘로스트아크’ 최초의 RVR 대륙 로웬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스타르가드 공성전’ ‘투쟁의 대지 툴루비크’ 등 대규모 전장 콘텐츠를 추가하고 본격적인 진영 간 대전의 막을 올린다.
이용자들의 성장을 위한 수직적 콘텐츠 외에도 게임의 본질인 ‘재미’에 집중한 수평적 콘텐츠도 추가된다. 생존 배틀이 벌어지는 ‘태초의 섬’, 2D 횡스크롤 방식으로 진행되는 신규 섬, 다양한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심연의 루프’ 등이 공개됐다. 뿐만 아니라 ‘로스트아크’의 커뮤니티 시스템인 ‘영지 시스템’을 개선해 모험가들이 직접 자신의 영지에서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도록 하고 영지의 저택 내부를 꾸밀 수 있는 ‘하우징 시스템’도 도입한다.
스마일게이트 제공.
이용자들의 플레이 환경도 개선된다. 금강선 디렉터는 게임 내 재화인 골드 인플레이션 해결 방안, 클래스 간 밸런스 조정, 보정 콘텐츠 개선, 고객센터 인원 확대 등 모험가들의 많은 요청이 있었던 해결 과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들을 공개했다. 뿐만 아니라 ‘다이렉트X 11’도입을 통해 대도시와 각종 레이드에서 많게는 70%까지 성능 향상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더불어 월드맵 UI 개편 등 플레이 환경을 향상시킬 16개 이상의 개선 업데이트가 오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로스트아크’가 2021년부터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는 사회 환원 프로젝트 ‘디어 프렌즈 프로젝트’도 더욱 확대된다. 총상금 1억원의 로스트아크 e스포츠 대회 ‘2022 로열로더스’를 비롯해 로스트아크 OST 콘서트를 개최하고 로스트아크 온라인 굿즈샵도 오픈한다. 올해 전국 186개 기관 약 3만 명의 사회 취약 계층에 모험가들의 따뜻한 마음을 전한 사회공헌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개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애니메이션, 웹툰 등 로스트아크의 IP를 문화 콘텐츠 전반으로 확대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스마일게이트 RPG 지원길 대표는 "2021년은 정말 많은 이용자들이 사랑과 성원을 보내준 잊지 못할 한 해였다.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2021년이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의 체계를 세우기 위해 콘텐츠를 쌓아가는 시기였다면 2022년은 콘텐츠를 쌓아가는 것뿐만 아니라 게임의 본질인 재미에 집중한 다양한 놀이 콘텐츠를 추가하고 게임 내•외에서 사람들 간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여러 시도들을 통해 MMORPG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lisco@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