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한순구 교수가 말하는 경제 IQ 키우는 법
OSEN 장우영 기자
발행 2022.03.13 09: 19

한순구 교수가 경제 교육의 필요성에 관해 말한다.
13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는 경제학자 한순구 교수가 출연해 경제교육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래퍼 래원이 특별 학생으로 참여해 이야기에 풍성함을 더할 예정이다.
한순구 교수는 “경제학이란 돈을 많이 벌게 하는 학문이 아닌 합리적인 계산과 계획을 통해 목표하는 삶에 가까워지게 하는 학문”이라 말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이어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경제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JTBC 제공

최근 아이의 명의로 계좌를 개설해 주고 어렸을 때부터 투자하는 방식을 알려주는 부모들이 적지 않은데, 한순구 교수는 이러한 현상을 두고 “이는 엄밀히 말하면 투자 교육이지 경제 교육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경제 관념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무엇보다 ‘주인의식’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부모의 돈을 공짜 돈으로 인식하지 않게끔 가르쳐야 한다”라고 전했다.
특히 한순구 교수는 1960년대 네덜란드에서 발생한 ‘더치 디지즈(네덜란드 병)’라는 현상을 들어 어릴 적 경제 관념을 올바르게 교육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치 디지즈(네덜란드 병)’는 과거 네덜란드에서 막대한 천연자원의 발견이 역설적으로 나라 경제를 어렵게 만들었던 현상으로, 한순구 교수는 “부모의 돈이 1960년대 네덜란드의 천연자원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아이에게 주인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경제교육의 방법으로 ‘동그라미 교육법’을 설명했는데, 한순구 교수가 아들에게 직접 적용했던 동그라미 교육법의 정체는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한순구 교수의 경제 교육 비결은 13일 저녁 6시 40분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elnino8919@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