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영수증’에서 권혁수가 스미싱 피해를 당한 안타까운 일화를 전한 가운데, 1억 6천만원의 자산가의 영수증이 놀라움을 안겼다.
16일 방송된 KBS 조이 예능 ‘국민영수증’에서 의뢰인으로 국민 재주꾼 권혁수가 출연했다.
이날 송은이는 “너무 의미있는 출연자 최다 출연자, 무려 3회차, 시즌별로 다 나왔다, 그때 혼이 좀 났는데”라며 요즘 근황을 물었다. 저축은 하는지 묻자 그는 “펀드와 적금, 주식 아직 하나도 없다, 그나마 청약을 유일하게 3만원대 하고 있다”고 하자 다시 송은이와 김숙이 “너 잘나왔다, 재능믿고 돈을 너무 안 모은다”며 걱정했다.
금전적 목표를 물었다. 진작에 한강뷰 집 장만은 철회했다는 그는 “전셋집이라도 이사가고 싶다”라며 현실적인 목표를 전했다. 하지만 모두 “몇년 이내에 청약 3만원으로 전셋집 갈 수 있을까”라며 머니추적 토크를 시작했다.
먼저 동묘시장에서 2만원 정도의 옷을 구매한 내역이 있었다. 송은이는 “볼 때마다 명품을 사 입었는데”라며 의아한 모습. 권혁수는 “그게 잘 어울리는 줄 알았다”고 하자 모두 “연예인 병”이라 했고, 권혁수는 이를 “정답”이라며 인정했다. 하지만 이젠 명품에서 구제사랑으로 바뀐 근황을 전했다.

특히 요즘은 비닐백과 쇼핑백을 즐겨쓴다고. 플라스틱 백 재활용하고 있다고 하자 모두 “리사이클넘어 업사이클해 나름 기특하다”며 칭찬했다.
이어 소문난 빵돌이라는 권혁수는 평소 식비 70%가 빵이었는데, 브레드 메이트가 개그우먼 이수지라고 했다. 송은이와 김숙은 임신한 이수지에 대해 “홀 몸이 아닌지라 3명이 먹고 있는 것”이라며 “하지만 3만 7천원은 너무 비싸다, 전세 가야하지 않나’며 걱정, 권혁수는 “행복의 가치라고 생각한다”며 뿌듯해했다.
또한 골프에 빠진 근황을 전했다. 골프용품에 와인셀러만 한달에 100만원을 쓴 내역에 송은이와 김숙은 “회초리가져와라 와인이 무려 100병?”이라며 깜짝, “이럴거면 그냥 명품 가방을 사라, 재활용백에 속았다, 앞뒤가 안 맞는다”며 일침했다.
게다가 절친배우인 최웅생일엔 처음사본 명품 팬티를 선물하느라 34만원이나 소비했다. 모두 “어차피 보이지 않는건데”라며 핀잔을 주자 그는 “친구 기 살려주려고 했다”며 나름대로 이름을 전했다.

이어 식탁을 할인가로 180만원에 구매, 청소기도 고민 중이라고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식탁다리 고치려다 평생 쓰겠다는 마음으로 샀다, 나름 셀럽인데..”라고 말했고, 모두 안타깝게 바라봤다. 과소비에 대해 아버지 반응을 물었다.평소 짠테크 1인자라는 아버지가 이 사실을 아는지 묻자 권혁수는 “요즘도 변기 물 모아서 내리려고 시간에 맞춰 화장실 가신다”며 민망해했고 모두 “와인과 지인, 할인을 줄여라”며 조언했다.
특히 권혁수는 신종 스미싱을 당했던 일화를 언급, “휴대폰이 켜졌다 꺼졌다 하더라, 그때부터감시를 당한 것 같다”면서 “이후 통장잔고가 사라져, 완전 털렸다”고 해 모두 깜짝 놀라게 했다. 그러면서 “경찰에 신고했는데 일본 나고야에서 인출한 걸로 추적되더라”며 해외 조직과 연루된 범죄였다고 했고, 모두 “그거 돈도 못 찾는데 “라며 안타까워했다.
중고거래에 중독된 의뢰인을 소개했다. 월수입 평균 4백만원인 항공 승무원으로, 총자산 1억 6천3백만원이라고 했다. 김포에서 부모님과 사는 4억 상당의 집을 팔고 서울로 이사하고 싶다는 의뢰를 전했다.

적금과 청약도 꾸준하게 2년간 총 판매금액이 600만원이 넘는다 하지만 20만원을 만원에 파는 격인 90% 할인가로 판매하는 모습에 모두 “이건 사장님이 미쳤다”며 씁쓸하게 바라봤다. 특히 60만원 넘는 P사 브랜드 운동화는 3만원까지 완전히 내린 모습. 원가에 비해 미미한 소득에 대해 “이건 소득이 아닌 손해”라며 “애초에 가치가 없는 소비는 그 순간 사치”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착한아이 증후군, 손해보더라도 따뜻한 마음을 나누려는 것”이라고 분석, 그럼에도 수입의 반 이상을 저축하는 것에선 잘한 것이라 평했다. 이 가운데 봄맞이 국민 영수증 최초 깜짝 무료나눔 이벤트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KBS 조이 예능 ‘국민영수증’은 연예계 대표 참견러와 경제 자문위원이 의뢰인의 영수증을 받아 분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제 예능 프로그램으로 매주 수요일 저녁 8시에 방송된다.
/ssu08185@osen.co.kr
[사진]‘국민영수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