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빅뱅과 우주의 성장 일기
OSEN 장우영 기자
발행 2022.03.19 09: 44

이석영 교수가 우주의 신비에 대해 이야기한다.
20일 오전 10시 30분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는 미 항공우주국(NASA) 출신 천문학자 이석영 교수가 출연해 ‘모든 것의 시작, 빅뱅’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다. 아이돌 에이비식스의 이대휘, 차클의 든든한 삼촌 김형규, 오랜만에 차클을 찾은 레이디제인이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해 이야기에 풍성함을 더한다.
많은 학자들의 노력으로 밝혀진 빅뱅. 빅뱅은 어떤 물질의 폭발이라기보다는 공간 자체의 급속한 팽창이라고 볼 수 있다. 태초의 우주는 이 급속한 팽창으로 시작된 것이다. 그렇다면 빅뱅 이전에는 무엇이 있었을까? 이석영 교수는 “빅뱅 이전이란 개념은 없다”라고 말했다. 우리가 말하는 시간과 공간이라는 개념 자체가 우주의 탄생, 즉 빅뱅으로 생겼다는 것.

JTBC 제공

이렇듯 우주는 빅뱅으로 시작해 지금까지 138억 년이라는 시간 동안 팽창하며 고온, 고밀도의 작은 점에서 현재의 우주까지 오게 됐다. 이 과정을 이석영 교수는 ‘빅뱅 시간표’로 학생들에게 소개했다. 이석영 교수는 “빅뱅 이후 단 3분 만에 현재의 물질을 구성하는 중요 원소의 토대가 만들어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빅뱅 이후 3분 동안 우주에 어떻게 물질이 생겨났는지 천문학자들이 계산해낸 내용을 설명했는데, 그 자세한 우주의 성장 일기는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이석영 교수와 함께 떠나는 우주여행은 20일 오전 10시 30분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elnino8919@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