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 뭐하니?'·'런닝맨', 나란히 예능 평판 1·2위...PD 전쟁 효과 '톡톡'
OSEN 연휘선 기자
발행 2022.04.03 09: 57

'놀면 뭐하니?'와 '런닝맨'이 나란히 예능 평판 1, 2위를 기록했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는 MBC '놀면 뭐하니', 2위는 SBS '런닝맨', 3위는 MBC '나 혼자 산다'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3월 3일부터 2022년 4월 3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10,065,105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05,092,048개와 비교하면 4.7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분석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이에 따르면 2022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놀면 뭐하니, 런닝맨, 나혼자산다, 아는 형님, 국가가 부른다, 금쪽같은 내 새끼, 골 때리는 그녀들, 라디오스타, 불후의 명곡, 미운우리새끼, 나는 솔로, 복면가왕, 1박 2일, 화요일은 밤이 좋아, 유퀴즈온더블럭, 애로부부, 전지적 참견 시점, 집사부일체, 국대는 국대다, 동상이몽, TV 동물농장, 어쩌다 사장, 뜨거운 싱어즈, 주접이 풍년, 국가수, 슈퍼맨이 돌아왔다, 맛있는 녀석들, 가요무대, 강철부대, 놀라운 토요일 순으로 분석됐다. ​
특히 '놀면 뭐하니'는 참여지수 677,096 미디어지수 916,011 소통지수 1,491,390 커뮤니티지수 1,585,937 시청지수 902,0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72,47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07,727과 비교하면 35.66% 상승했다. ​
이어 2위 '런닝맨'은 참여지수 980,660 미디어지수 873,202 소통지수 1,244,952 커뮤니티지수 1,464,830 시청지수 556,0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9,70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61,129와 비교하면 32.60% 상승했다. ​
3위인 '나 혼자 산다'는 참여지수 991,297 미디어지수 756,252 소통지수 818,307 커뮤니티지수 889,754 시청지수 840,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5,87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59,182와 비교하면 8.50% 상승했다. ​​
이 밖에도 4위인 JTBC '아는 형님'은 참여지수 658,586 미디어지수 960,553 소통지수 920,802 커뮤니티지수 1,292,816 시청지수 284,2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6,96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56,449와 비교하면 39.25% 상승했다. ​​
5위는 TV조선 '국가가 부른다'로 참여지수 515,812 미디어지수 724,346 소통지수 978,996 커뮤니티지수 1,267,550 시청지수506,6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3,3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81,740과 비교하면 25.5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놀면 뭐하니?'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05,092,048개와 비교하면 4.73%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0.34% 하락, 브랜드이슈 4.36% 상승, 브랜드소통 17.40% 상승, 브랜드확산 15.33% 상승, 브랜드소비 0.91%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
이어 "'놀면 뭐하니?'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전화하다, 대결하다, 경쟁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런닝맨,  비대면회담, PD'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51%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이번 2022년 4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놀면 뭐하니, 런닝맨, 나혼자산다, 아는 형님, 국가가 부른다, 금쪽같은 내 새끼, 골 때리는 그녀들, 라디오스타, 불후의 명곡, 미운우리새끼, 나는 솔로, 복면가왕, 1박 2일, 화요일은 밤이 좋아, 유퀴즈온더블럭, 애로부부, 전지적 참견 시점, 집사부일체, 국대는 국대다, 동상이몽, TV 동물농장, 어쩌다 사장, 뜨거운 싱어즈, 주접이 풍년, 국가수, 슈퍼맨이 돌아왔다, 맛있는 녀석들, 가요무대, 강철부대, 놀라운 토요일, 심야괴담회, 안싸우면 다행이야, 써클 하우스, 개는 훌륭하다, 구해줘 홈즈, 식스센스, 벌거벗은 세계사, 줄 서는 식당, 개승자,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호적메이트, 신랑수업, 올 탁구나, 개나리학당,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갓파더, 톡파원 25시, 한 번쯤 멈출 수밖에, 무엇이든 물어보살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 monamie@osen.co.kr
[사진] MBC, SBS,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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