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은에게 있어서 ‘이브’는 데뷔 25년만에 첫 주연작이었다. 첫 주연작품이었지만 상대 배우에 관한 외적인 논란으로 시끌시끌했다. 하지만 박병은은 외적인 논란 보다 작품에 집중했다. 박병은과 호흡을 맞춘 서예지와 유선 역시도 치열하게 연기에 집중했다.
지난 22일 진행된 tvN ‘이브’ 인터뷰에 박병은이 참석했다.박병은은 첫 주연을 마친 만큼 남다른 소회를 전했다. 박병은은 “10개월 정도 촬영했다. 이렇게 오랫동안 한 캐릭터를 한 것은 처음이었다. 지금까지 작품을 많이 했지만 그 작품들이 끝났을 때와는 전혀 다른 처음 느끼는 기분이다. 어제 마지막 방송을 끝나고 잠이 들었지만 새벽에 헬스클럽 가서 운동하고 반신욕을 하다가 (인터뷰를) 하러 왔다. 오랫동안 했고 몰입하다보니까 아쉬움도 남고 여러 감정이 오갔다. 전에는 작품 끝나면 시원했다. 작품 끝냈으면 시원해야지 왜 이렇게 우는지 알 것 같다. 집중해서 열심히 했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털어놨다.
박병은이 출연한 ’이브'는 13년의 설계, 인생을 걸고 펼치는 한 여자의 가장 강렬하고 치명적인 격정멜로 복수극으로 지난 21일(목) 막을 내렸다. 박병은은 ‘이브’에서 강윤겸 역할로 열연을 펼쳤다. 강윤겸은 재계 1위 LY 그룹의 최고 경영자로서 그룹을 위해서라면 어떤 악마와의 결탁도 망설이지 않는 사람이다.하지만 이라엘(서예지 분)을 만나 달라진다.
‘이브’는 서예지의 복귀좍으로 화제를 모았다. 박병은은 서예지에 대해 “서예지가 먼저 캐스팅 됐고 그런 상황을 알고 있었다. 작품 이외에 외적인 부분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았다. 그 배우가 현장에서 나와 호흡이 어떨지에 대해서만 불안하고 궁금증이 있었다. 유선에 대한 감정도 마찬가지였다. 서예지가 촬영 초반에 단단히 집중하고 나와서 연기를 했다. 외적인 것들에 대해서 신경을 안쓰고 집중을 했고, 서예지가 가지고 나온 대본을 봤는데, 너덜너덜 할 정도다. 내 대본이 새 것처럼 보일 정도였다. 대본을 열심히 분석을 한 것에 대해서 고마웠다. 같이 연기를 하면서 호흡을 맞출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좋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 작품에 대한 태도가 좋았다. 쏟아붓는 눈빛이었다. 감정연기를 할 때도 고마웠다. 리허설 할 때도 눈물을 흘린다. 상대가 배우가 리허설부터 눈물을 흘리는 것에 감동을 받았다. 그래서 더 절절하게 감동이 표현이 됐다. 한 장면이 끝나고나면 서예지에 대한 감정이 그대로 들었고, 그 감정이 고마웠다. 감정이 안나와서 힘들때 도 있는데, 감정이 너무 나와서 힘들었다. 후반부에는 초반에 눌러 놨던 감정들이 격정적으로 잘 표현 됐다.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니까 계속 슬프고 안쓰러웠던 감정이 오래 갔었다. 논란이든 뭐든 그것을 신경 쓸 이유가 없었다. 그 배우가 나랑 연기할 때 좋은 감정을 쏟아줘서 그것만 보고 달려갔다. 현장에서 작품에 캐릭터만 몰두하면 됐다”라고 고백했다.

박병은은 ‘이브’ 출연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 “누군가를 사랑하고 격정적인 멜로를 해 본적이 없다. 이런 역할에 대한 배우로서 갈망이 있었다. 대본을 보는데 이게 왔다. 정말 놓치기 싫은 작품이었다. 베드신이나 화제성에 대해서는 대본을 읽으면서 생각을 했다. 극을 이끌어가면서 라엘과의 관계나 강윤겸에 대한 생각을 했다. 읽으면서도 강윤겸에 대한 연민이 있었다. 한 캐릭터를 다가가는데 연민을 가지고 다가가는게 처음이다. 연민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 자체가 이 캐릭터와 나와 통하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 그렇지 않은 캐릭터도 있다. 강윤겸이라는 인물에 연민이 들어서 감사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브’는 베드신 등 파격적인 설정으로 관심을 모았다. 박병은은 “촬영 전에 이 대본을 정확하게 숙지를 했고, 이런 장면에 대해서 이해를 했다. 이 상황이 필요한 장면이라고 확신을 가지고 들어갔다. 촬영 전에 부담스러웠으면 감독님이나 작가님이 이야기 했을 것이다. 촬영을 해야하니 그래서 운동도 하고,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몸도 만들고 PT도 아침 저녁으로 받았다. 운동을 하다가 어깨도 다치고 물리치료도 받고 주사도 맞았다. 한의원도 다니고 고생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감독님이 배우들에게 자유롭게 연기를 맡겼다. 이 감정에서 세게 갔으면 후에 연기를 100%를 다 할 수 없다. 거기서 최선을 다할 수는 없다. 여기서 이 감정이 나가면 다음 회에서는 그 감정이 맞지 않을 수 있다. 감독님이 베드신을 찍을 때도 콘티를 정확히 그려줬다. 의견도 제시했다. 베드신이 즉흥적으로 갔다가 우왕좌왕할 수 있고 민망할 수 있다. 촬영감독과 감독님이 한 달전에 미리 콘티를 주셔서 배려를 해주셔서 감사했다”라고 덧붙였다.

서예지가 방 안에서 혼자 탱고를 추는 장면 역시도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박병은은 “탱고 우리나라 챔피언에게 배웠다. 아예 모를 때는 느끼한 것. 느끼한 춤이라고 탱고를 배우러 가면서 시청자나 같은 느낌이다. 탱고를 배우고 보면 정말 멋있다. 탱고를 처음 봤을 때는 웃음을 참았다. 탱고에 관심을 가지고 보면서 빠져들었다. 방구석 탱고라는 것도 원래는 그런 탱고가 있다. 방구석 탱고라는 것이 있다. 처음에는 집에서 뭐하는 것이냐는 생각을 했다. 라엘이 연습하는 것을 봤다. 세계 대회에 나가는 선생님이 안무를 짜준 것이다. 전혀 웃기다는 감정이 전혀 없었다. 그만큼 탱고의 매력에 빠져있다. 선생님이 시범을 보여주고 라엘이 하는 것을 봤다. 탱고를 내 앞에서 선보이는 사랑하는 여자의 감정에 집중했다. 전혀 웃기지 않았다”라고 언급했다.
박병은은 유선에 대한 고마움도 잊지 않았다. “유선은 신인처럼 열심히 연기한다. 집에 연기를 하는 공부방이 있다. 대본을 연구하느라 5시간 동안 있다. 1부에 한 신만 있어도 진이 빠진다. 그런 감정신을 3개, 4개를 소화하는데, 체력과 집중력이 엄청나다. 한 번도 안놓고 부여잡고 간다. 유선이라는 배우가 소라라는 캐릭터를 좋아하고 빠져있던 것이 느껴졌다. 개인적으로 사석에서 처음 봤다. 유선을 보면서 반성하고 존경하게 됐다. 유선은 다른 사람 연기할 때도 연기를 똑같이 해준다. 내가 ‘그만해 그러다 죽는다’고 말릴 정도였다. 유선이 ‘내 것만 할 때 이러면 미안하다’라고 답을 했다.그렇게 자극을 주는데 가만히 있으면 연기 그만 해야 한다. 유선은 매일 울부짖는다. 나한테 진상을 하는데 싫어할 수 밖에 없다. 정말 싫어하게 만들었다. 사적으로는 존경스럽고 좋다. 평소에는 세탁기 청소하는 것도 물어본다. 그러다가 만나면 소리를 치고 그랬다”라고 감사함을 전했다.
박병은에게 있어서 ‘이브’는 쉬운 작품은 아니었다. 박병은은 “세트 들어갔을 때 힘들었다. 하루에 한 신만 찍어도 진이 빠진다. 하루에 3신, 4신 찍어야 했다. 첫 신과 마지막 신에 감정신이 세 개 들어가 있다. 여자 배우들은 집에서 3시에 간다. 샵에서 분장하고 가는 시간 있고, 대단하다. 그 전날 밤에 11시에 끝나서 새벽 3시에 나간다. 드라마 환경이 많이 좋아졌다고 해도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시간이 있다. 특히나 유선은 나를 대할 때, 라엘을 대할 때, 아버지에 대한 감정도 세서 많이 힘들었을 것이다”라고 털어놨다.
데뷔 25년여만에 첫 주연을 맡았지만 그는 마음 괴롭게 연기하는 것보다 오래오래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강윤겸을 통해 뜨거운 열정을 불태웠던 그가 과연 다음 작품에서 어떤 캐릭터로 어떤 열정을 보여줄지 궁금해진다./pps2014@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