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년 전 11월 26일, 연예계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전 세계 팬들에게 재치있는 이야기를 남긴 할리우드 제작자가 세상을 떠나는가 하면, 가요계 악동이 도발적인 가사로 논란에 휩싸였다. 한 보이그룹 멤버는 부정했던 열애설을 다시 인정해 아이돌의 열애가 얼마나 힘든지 다시 한번 입증하기도 했다. 다사다난 했던 연예계의 그 날로 시계를 돌려봤다.
# '스폰지밥' 제작자, 스티블 힐렌버그 별세...루게릭병이 앗아간 어른동화 대부
미국 인기 애니메이션 '네모바지 스폰지밥(이하 스폰지밥)'의 제작자 스티븐 힐렌버그가 지난 2018년 11월 26일(현지시간) 별세했다. 향년 57세.
'스폰지밥' 제작사인 미국 케이블TV 니켈로디언 측은 힐렌버그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인근 자택에서 사망했다고 밝혔다. 외신들에 따르면 힐렌버그는 근육위축성측색경화증 일명 '루게릭병'을 앓았다.
1999년 첫 공개된 '스폰지밥'은 바다 속 가상도시를 배경으로 천연 해면인 주인공 스폰지밥, 불가사리, 오징어, 바닷가재 등의 캐릭터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애니메이션 시리즈다. 대학에서 해양생물학을 공부하고 과학 교사로 일하던 중 만화를 활용한 교재를 만들며 애니메이션 석사학위까지 받은 스티븐 힐렌버그의 생애가 반영된 작품이다. 미국은 물론 한국을 포함해 전 세게 200여개 국가에서 방송돼 큰 사랑을 받았고 4차례 에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에 니켈로디언 측은 고인과 관련해 "'스폰지밥'에 독특한 유머감각과 동심을 불어넣어 전세계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기쁨을 선사해왔다. 그의 독창적인 캐릭터와 비키니바텀의 세계는 긍정과 우정, 무한한 상상력의 가치의 상징으로 오래도록 지속될 것"이라고 성명을 밝히기도 했다.
# 가요계 악동 DJ DOC, '수취인분명' 가사 '여성혐오' 논란

그룹 DJ DOC(이하늘, 정재용, 김창열)은 지난 2016년 11월 26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5차 촛불집회에 무대 취소 통보를 받았다.
DJ DOC는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해 정부를 향한 비판적인 가사를 담은 노래 '수취인분명'을 무료음원으로 배포해 화제를 모으고 있던 상황. 이에 촛불집회 무대에 오를 것으로 알려진 상태였다. 그러나 공연 당일 무대 최소를 밝힌 것이다.
이와 관련 DJ DOC 소속사 부다사운드 측은 "어젯밤(2016년 11월 25일) 연출진 쪽으로부터 나오지 말아달라는 통보를 받았다. 몇몇 여성단체들의 항의 때문이라고 하더라. '수취인분명' 가사에 등장하는 '미스박'이 여성을 비하한다는 주장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가사가 문제가 된다면 다른 노래라도 부르겠다고 의사를 전했다. 날씨도 추운데 그 곳에 나온 분들께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 싶었다. 그런데 'DJ DOC가 나오면 집회 단체를 보이콧하겠다고 했다'고 해서 단념했다. 조금이라도 누가 된다면 안 나가는 게 맞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 인피니트 엘, 열애설 번복

보이그룹 인피니트 소속사 울림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013년 11월 26일 멤버 엘(김명수)의 열애설을 뒤늦게 인정했다.
당시 울림 측은 공식 홈페이지에 "인피니트 멤버 엘 군과 9월 열애설이 불거졌던 A씨는 약 4개월 여 만남을 가진 상태였다. 엘은 이를 인정하려 했으나 소속사가 아티스트 보호 차원에서 교제를 인정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앞선 같은 해 9월, 엘은 tvN 예능 프로그램 '화성인 바이러스'에 출연했던 A씨와 열애설에 휩싸였다. 이에 당시 소속사에서 부인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악플이 쏟아지자 A씨가 개인 SNS를 통해 엘과의 열애설을 인정하며 악플러들에 대한 고소 입장을 밝혔다. 이에 울림엔터테인먼트 또한 보도 2개월 여 만에 이를 번복한 것이다.
다만 이미 엘과 A씨는 보도 직후 소원해진 상태였다. 엘 또한 이듬해 2월 치러진 MBC 드라마 '앙큼한 돌싱녀' 제작발표회에서 열애설 논란에 대해 "당시 열애를 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결별을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엘은 이후에도 배우 김명수로 꾸준히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DB. 니켈로디언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