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임영웅이 트로트 가수 평판을 장악했다.
25일 한국기기업평판연구소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이찬원, 3위 영탁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들 모두 TV조선 예능 프로그램 '내일은 미스터트롯(약칭 미스터트롯)' 출신인 바, '미스터트롯2'가 최근 첫 방송을 시작한 가운데 여전히 시즌1의 임영웅, 이찬원, 영탁이 트로트 가수 '대세'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2년 11월 25일부터 2022년 12월 25일까지 트로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71,475,174개를 추출해 트로트 가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65,406,865개와 비교하면 9.2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트로트 가수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 추천지수가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에 가중치로 포함됐다.
2022년 12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임영웅, 이찬원, 영탁, 장윤정, 김호중, 정동원, 홍진영, 송가인, 나훈아, 홍지윤, 양지은, 장민호, 남진, 은가은, 김소연, 박군, 설운도, 강진, 김희재, 김연자, 진해성, 박서진, 박현빈, 진성, 전유진, 신유, 주현미, 김태연, 김다현, 김용임 순으로 분석됐다.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4,196 미디어지수 3,499,245 소통지수 2,411,052 커뮤니티지수 2,350,5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65,0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000,664와 비교해보면 52.34% 상승했다.
2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7,868 미디어지수 1,220,495 소통지수 1,155,313 커뮤니티지수 1,109,8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43,49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54,715와 비교해보면 11.76% 상승했다.
3위, 영탁 브랜드는 참여지수 816,846 미디어지수 1,564,416 소통지수 837,988 커뮤니티지수 891,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1,2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55,210과 비교해보면 43.99% 상승했다.
4위, 장윤정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513 미디어지수 627,532 소통지수 1,009,063 커뮤니티지수 1,910,1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14,29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16,671과 비교해보면 8.71% 상승했다.
5위, 김호중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9,462 미디어지수 791,104 소통지수 830,221 커뮤니티지수 635,1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5,94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87,578과 비교해보면 0.5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임영웅은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광고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영웅시대, 콘서트, 유튜브'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57%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2022년 12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임영웅, 이찬원, 영탁, 장윤정, 김호중, 정동원, 홍진영, 송가인, 나훈아, 홍지윤, 양지은, 장민호, 남진, 은가은, 김소연, 박군, 설운도, 강진, 김희재, 김연자, 진해성, 박서진, 박현빈, 진성, 전유진, 신유, 주현미, 김태연, 김다현, 김용임, 조항조, 요요미, 조정민, 홍자, 강혜연, 나태주, 박상철, 김경민, 오유진, 김나희, 윤수현, 정다경, 양지원, 금잔디, 최백호, 김혜연, 신승태, 정미애, 김수희, 유지나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