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길 "제가 건방진 생각이 들었습니다"..14년만 그리스로마신화 작가 변신
OSEN 최이정 기자
발행 2023.01.11 10: 13

 배우 강남길이 세계의 명화, 조각과 함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알기 쉽게 엮어낸 신간 '강남길의 명화와 함께 후루룩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선보인다.
강남길이 직접 쓰고 사진을 촬영해 정리한 '강남길의 명화와 함께 후루룩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전 3권, 출판 델피 스튜디오)가 오는 11일 출간된다.
'강남길의 명화와 함께 후루룩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는 강남길이 지난 14년간 원고를 쓰고 정리한 그리스 로마 신화 완결판. 서구 문화의 근간이 되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집대성하면서, 영국부터 터키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 유적과 관련 박물관을 찾아다니며 직접 찍은 수 만 장의 사진·동영상을 바탕으로 관련 명화와 조각 등 예술 작품들을 함께 소개한다. 엄선한 1500장의 주옥같은 작품들을 선명한 사진으로 소개하는 한편, 그리스 로마 신화의 전체 내용은 물론 관련 조각과 명화 내용까지 빠짐없이 다뤘다. 각 신화의 내용을 에필로드와 함께 의미, 관전 포인트를 쉽게 정리하면서, 드라마 형식 구성과 짧은 문장을 통해 재미와 가독성을 높였다.

강남길은 기획의도에서 "누구나 그리스 로마 신화는 조금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 시대와는 달리, 심지어 요즘은 유치원과 초등학생들이 성인보다 더 많이 알고 있을 정도입니다.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 로마 신화는 재미는 있는데, 신과 영웅뿐 아니라 등장인물이 너무 많아 헷갈리고 어렵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알고 보면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단지, 그리스 로마 신화가 워낙 스케일이 방대하고 또한 이야기가 다양하다 보니까, 독자들의 머릿속에 시간대별로 정리가 잘 안되어 혼동되고, 스스로 전체를 안다는 것은 어렵다고 먼저 포기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저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전문가도 아니고, 학자도 아닙니다. 그냥 그동안 그에 관한 그림과 조각들을 보며 관심이 많았고, 관련 책을 많이 읽은 사람입니다. 그런 제가 13년 전 어느 날, 사람들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좀 더 쉽게 접하고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건방진(?)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화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시간대별로 목차를 쉽게 정리하고, 직접 촬영한 사진과 함께 지루하지 않고 쉬운 책을 써보고 싶었습니다"라고 털어놨다.
강남길은 "특히, 그리스 비극과 로마 신화를 대표하는 오비디우스 변신 이야기에 나오는 그림과 조각을 하나라도 빼먹지 않고 꼭 다루고 싶었지요. 방송 일이 없을 때 조금씩 쓰다 보니, 원고가 쌓이더군요. 그 원고를 예쁘게 다듬고, 수년에 걸쳐 영국부터 터키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사진들과 동영상을 수만 장 찍어, 이번에 이렇게 여러분들 앞에 3권의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3권을 후루룩 읽다 보면, 절대 어렵지 않다고 느낄 겁니다. 편안하고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라고 당부했다.
강남길은 1968년 영화 '수학여행'으로 데뷔, 장수 드라마 '한지붕 세가족', 미니시리즈 '마지막 전쟁', '궁', 일일드라마 '열아홉 순정', 주말드라마 '슬픔이여 안녕' 등 무려 100여편의 작품에 출연해 온 베테랑 배우다. 친근한 서민 캐릭터를 즐겨 그려내면서 유쾌한 생활연기는 물론 섬세한 감정연기까지 다채롭게 표현하는 전천후 연기자로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는 '강남길의 명화와 함께 후루룩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앞서 1998년 'TV보다 쉬운 컴퓨터'를 시작으로 '강남길의 컴퓨터'(2003)와 'NEW 할수있다! 강남길의 컴퓨터'(2003) 등을 집필하며 사랑받은 컴퓨터 전도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2000년부터 4년간 두 자녀들과 함께 영국에 거주하며 겪은 영국 이야기를 '강남길의 오! 마이 고드'(2004)라는 책으로 소개한 적도 있다.
/nyc@osen.co.kr
[사진] 더퀸AMC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