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신동엽 3위 탁재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9월 1일부터 2023년 10월 1일까지의 예능방송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7,727,8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지난 9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38,119,699개와 비교하면 1.03% 줄어들었다.
2023년 10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신동엽, 탁재훈, 안정환, 박명수, 박나래, 김종국, 전현무, 강호동, 김종민, 이상민, 이경규, 김구라, 송지효, 서장훈, 이천수, 김성주, 김숙, 정형돈, 이수근, 장도연, 김동현, 김준호, 김민경, 윤종신, 이영자, 조세호, 차태현, 김희철, 홍현희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661 미디어지수 441,901 소통지수 825,011 커뮤니티지수 1,441,2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9,82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50,284와 비교해보면 26.36% 상승했다.
2위, 신동엽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883 미디어지수 470,098 소통지수 749,716 커뮤니티지수 835,1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0,82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32,124와 비교해보면 69.72% 상승했다.
3위, 탁재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489 미디어지수 330,186 소통지수 583,464 커뮤니티지수 540,0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9,15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45,441과 비교해보면 12.80% 하락했다.
4위, 안정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871 미디어지수 202,806 소통지수 544,494 커뮤니티지수 584,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7,88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62,047과 비교해보면 41.04% 상승했다.
5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413 미디어지수 200,231 소통지수 542,852 커뮤니티지수 519,8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1,35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24,894와 비교해보면 0.2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38,119,699개와 비교하면 1.0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66% 하락, 브랜드이슈 9.21% 상승, 브랜드소통 9.25% 상승, 브랜드확산 12.2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3년 10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토크하다, 훈훈하다, 편안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유퀴즈, 유튜브, 뜬뜬'이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9.07%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8월에는 11위, 9월에는 6위는 기록했던 신동엽은 최근 유튜브 채널 '짠한형'을 론칭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게스트로 이효리, 하지원 등이 출연하며 수백만의 조회수를 기록한 바 있다. 근래 가장 높은 순위인 2위에 오르며 유재석의 1위를 넘보기도 했다. 또한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32,124와 비교해보면 10월에는 69.72% 상승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50명인 유재석, 신동엽, 탁재훈, 안정환, 박명수, 박나래, 김종국, 전현무, 강호동, 김종민, 이상민, 이경규, 김구라, 송지효, 서장훈, 이천수, 김성주, 김숙, 정형돈, 이수근, 장도연, 김동현, 김준호, 김민경, 윤종신, 이영자, 조세호, 차태현, 김희철, 홍현희, 김신영, 노홍철, 하하, 박미선, 김병만, 이효리, 김준현, 데프콘, 정준하, 이국주, 지석진, 김국진, 유세윤, 문세윤, 양세형, 임원희, 현주엽, 신봉선, 양세찬, 김용만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 hsjssu@osen.co.kr
[사진] OSEN DB, 한국기업평판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