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2위 아이브, 3위 (여자)아이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10월 12일부터 2023년 11월 12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53,579,831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0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9,593,553개와 비교하면 8.0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2023년 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아이브,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트와이스, 르세라핌, 오마이걸, 에스파, 레드벨벳, 소녀시대, 하이키, 우주소녀, 에이핑크, 마마무, 걸스데이, 엔믹스, 스테이씨, 프로미스나인, 에이프릴, ITZY, 이달의 소녀, 우아, EXID, 케플러, 드림캐쳐, 엘리스, 에프엑스, 트리플에스, 라붐, 다이아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328,916 미디어지수 1,032,793 소통지수 1,336,007 커뮤니티지수 2,033,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1,34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661,944와 비교해보면 16.44% 하락했다.
2위, 아이브(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408,068 미디어지수 786,424 소통지수 1,790,202 커뮤니티지수 1,646,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31,50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207,863과 비교해보면 10.07% 상승했다.
3위, (여자)아이들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44 미디어지수 982,191 소통지수 1,055,863 커뮤니티지수 1,906,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9,29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63,655와 비교해보면 84.84% 상승했다.
4위,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592 미디어지수 962,341 소통지수 612,977 커뮤니티지수 2,187,0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48,95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674,425와 비교해보면 7.47% 상승했다.
5위, 트와이스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81,532 미디어지수 979,784 소통지수 397,004 커뮤니티지수 1,761,0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9,39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832,432와 비교해보면 13.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9,593,553개와 비교하면 8.0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9% 하락, 브랜드이슈 15.80% 상승, 브랜드소통 6.72% 상승, 브랜드확산 7.01%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돌파하다, 공연하다, 광고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롤드컵, 문체부장관 표창'이 높게 나왔다. 뉴진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7.07%로 분석됐다. 뉴진스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3.77% 하락, 브랜드 이슈 4.03% 하락, 브랜드 소통 20.10% 하락, 브랜드 확산 18.07%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분석에는 뉴진스, 아이브,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트와이스, 르세라핌, 오마이걸, 에스파, 레드벨벳, 소녀시대, 하이키, 우주소녀, 에이핑크, 마마무, 걸스데이, 엔믹스, 스테이씨, 프로미스나인, 에이프릴, ITZY, 이달의 소녀, 우아, EXID, 케플러, 드림캐쳐, 엘리스, 에프엑스, 트리플에스, 라붐, 다이아, 블링블링, 레이디스코드, 핑크판타지, 시그니처, 아트비트, 위키미키, 빌리, 로켓펀치, 브라운아이드걸스, 네이처, 클라씨, 위클리, 라잇썸, 체리블렛, 퀸즈아이, 블랙스완, 에버글로우, 퍼플키스, 미미로즈, 트위티를 분석했다. /elnino891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