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것 통했다" 영예 '대상'은 기안84→'나혼산'.'태계일주'도 상 싹슬이 [MBC연예대상]
OSEN 김수형 기자
발행 2023.12.30 08: 00

  ‘2023 MBC 연예대상’은 이변없이 기안84에게로 돌아갔다. 이 가운데 그가 속한 '나혼자산다'와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팀도 수상을 싹쓸이했다. 
29일 오후, ‘2023 MBC 연예대상’에서 대상을 탄 기안84가 속한 프로그램도 웃음지었다. '나혼자산다'와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의 잔치였다. 
이날  ‘2023 MBC 연예대상’가 시작된 가운데 오프닝 무대로 김대호 아나운서가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를 커버한 무대를 꾸몄다. 본격적으로 ‘2023 MBC 연예대상’을 진행,  MC로 전현무부터 덱스와 이세영이 진행했다. 이세영은 “연기대상과 다르게 축제온 것 같다, 예능 맛집이라 골라보는 재미가 쏠쏠하고 올해가 경쟁이 치열하다”며 대답, “난 중전상이면 두 분은 무슨 상이냐”고 물었다. 이에 덱스는 “난 확신의 신인상, 그건 나다”며 너스레, 전현무도 “난 대상”이라며 “대본대로 가겠다”며 민망해했다.

계속해서 이세영은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를 재밌게 봤다며, 기안84에게 “바다있는 나라 가고 싶은데 어디가 좋을까”라며 기습 질문했다. 이에 기안84 “질문이 뭐였죠?”라며 당황, “좋은데 많다 제주도도 있다”고 말해 웃음짓게 했다.덱스에겐 출연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묻자 “전세사기를 당했다보니까 ‘구해줘홈즈’에 나가서 집 구하는 것 배우고싶다”고 말했다.
또 전현무는 기안84에게 “‘태계일주’아닌 ‘나혼자 산다’ 팀 자리에 앉았다”고 하면서 “기안84를 위해 의자에 바퀴를 달았으니 수시로 왔다갔다 해달라”며 농담을 전했다. 이에 기안84는 “‘전참시’ 안 가고 ‘나혼자 산다’에 있더라 이런 말 하면 안 되나?”라며 전현무를 언급, 전현무는 “배려해서 바퀴달린 의자줬더니 날 욕먹게 하나”며 당황하기도 했다. 기안84는 “아무튼 깨물어서 안 아픈 손가락 없다”며  두 프로그램 중 한 쪽을 선택하지 못했다.
본격적으로 ‘신인상’ 수상을 시작했다. 덱스는 “올 것이 왔다”며 긴장, 시상에는 주현영과 유재석이 나란히 등장했다. 모두의 궁금증 속에서  예능부문 여자 신인상 후보를 소개, 권은비와 설윤, 이은지, 풍자가 올랐고, 풍자가 수상했다.  풍자는 눈물을 보이더니 “받을 줄 모르고 짬뽕 먹었다”며 웃음, “집에서 남들과 다르단 이유로 사회에서 배제당할까 걱정하는 아버지에게, 이렇게 인정받고 사랑받고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며 눈물의 소감을 전했다.
  이어 예능인 남자 부문 신인상 후보를 소개, 예상대로 김대호, 더 보이즈의 영훈, 덱스, 빠니보틀, 이유진, 이정하가 올랐다. 이 가운데 덱스와 김대호가 공동수상했다. 앞서 김대호는 ‘라디오스타’를 통해 공동수상에 대해 언급 “승부를 보고 싶다”고 밝혔던 바. 결국은 덱스와 공동수상이 됐다.
다음으로 베스트팀워크상을 소개, ‘나혼자산다’의 팜유즈로 불리는 이장우, 박나래, 전현무였다. 전현무는 “이 상을 너무 받고 싶었던 이장우에게 이 상을 넘긴다”고 말했다. 이에 이장우는 “요즘 드라마 시장이 어렵지 않나, 그 속에서 나에게 힘을 많이 준 팀”이라며 “먹는 걸로 스트레스 풀고 연구하면서, 건전하게 나의 취미를 만들어줬다. 인생에서 먹는 걸로 살아가라는 지침을 준 것 같아 꼭 받고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장우는 “드라마 제작사분들이 살 좀 빼라는데, 고백할 게 있다 내년에 팜유즈가 살을 뺀다 건강한 팜유즈로 다시태어날 것”이라고 하자 전현무는 “동의를 구하고 얘기해라 사실 드라마 섭외가 팜유즈 때문에..”라며 말을 흘렸다. 그러면서 전현무는 “근데 오늘 보니까 순댓국집 냈다고 기사났더라”며 최근 가락국수집에서 순댓국집 사장이 된 이장우의 근황을 전했다.전현무는 “먹는거에 정말 진심인 것, 우린 먹지만 내년부터 건강하게 먹을 생각이다”며 “거창할지 몰라도 보디프로필 계획 중이다”고 했다.
다음은 리얼리티부문 인기상을 소개,  역시 '나혼자산다' 팀의 코드쿤스트가 수상했다. 코쿤은 “작년 신인상 긴장했는데 오늘은 아무생각 없었다”며 “인기가 떨어졌다고 느꼈는데 감사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는 작년에 상을받고 처음 책임감이 생겼다, 내년엔 더 열심히 할 것”이라 덧붙였다.
이어 올해 예능인상을 소개, 자연스럽게 대상과도 연결됐기에 더욱 궁금하게 했다. 이 가운데 올해 예능인상으로 기안84가 수상했다. 기안84는 “시상식이 7번째다 원래 구석에 앉아있었다 오는 것 자체가 영광이었다 근데 이런 날이 오는 건 상상도 못 했다”며“만화가로도 성공적인 건 아니었기 때문. 내가 말하면 분위기가 쳐지기도 한다”며 걱정했다.기안84는 “‘나혼자산다’로 욕많이 들을 때 전현무 형이 연락해줬다 편집됐지만 버릇없이 하기도 해, 형 덕에 여기까지 왔다”며 고마워했다. 이어 그는 “태어난김에 세계일주도 언급한 그는 프로그램 잘 돼서 다행이다”며 “인복이있는 것 같다, 따뜻한 연말보내라”고 소감을 전했다.
2부가 시작됐다. UV(뮤지와 유세윤)와 조나단, 유병재가 흥겹게 무대를 열었다. MC 덱스와 전현무, 이세영돠 화이트룩으로 바꿔입었다. 시청자가 직접 뽑은 올해 예능프로그램상, 베스트커플상, 그리고 영예 대상이 남아있어 기대감을 안겼다.
이어 베스트커플상을 소개, 전현무는 후보에 오른 이장우와 박나래를 언급하며 “이장우는 연기대상보다 베스트커플상을 받고싶다더라, 2관왕을 받을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모두 기대 속에서 베스트커플상은 ‘태어난김에 세계일주’에 인도 삼형제인 기안84, 빠니보틀, 덱스가 수상했다.
처음 수상한 빠니보틀은 “같이 여행한 시언이 형도 올라와달라”며 그를 소환했고, 함께 나란히 상을 받았다.빠니보틀은 “카메라 꺼지고도 얘기 많이 했다 기안이 형, 방송에 진정성있게 고민하더라”며 “진심으로 열심히 한다는 걸 알았다, 정말 리스펙트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선을 다하는 분들과 함께 한 여행 추억으로 삼을 것”이라 덧붙였다. 이어 기안84는 “아까 할 말을 다 해서 할말이 없다”며 당황, “큰일이네”라며 당황했다. 결국 덱스에게 마이크를 넘겼고, 덱스는 “형님들이 분위기를 주도해줘서 좋게 봐주신 것”이라며 감사인사를 덧붙였다.
이 가운데, 올해의 마지막 예능인상으로 전현무를 소개, 전현무는 “오늘 분위기가 마지막 (수상소감) 기회인것 같아 말씀 드린다”면서 “’나혼자산다’ 멤버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 ‘무도’나 ‘놀면 뭐하니?’에서 유재석 형처럼 되어야하는데, 외동아들로 커서 살갑지 못 했다”고 자신을 돌아봤다. 전현무는 “하지만 마음 만큼은 뜨겁게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다 표현을 잘 못하니 이해해달라,외아들이라 팜유즈, 크루 개념이 없었다 아직도 어색하지만 또 하나의 가족을 만들어줬다”고 말하면서그리고  “팜유즈가 베트남, 목포, 대만편까지 투어가 생길 정도로 영향력을 끼쳤더라 우린 놀고 즐겼을 뿐인데 모든 판을 깔아준 제작진에게 정말 고맙고 사랑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현무는 “’전지적참견시점’은 예능 학교같은 곳 늘 배운다는 개념으로 방송한다 대상을 떠나 올해 예능인상에 올려주셔서 감사하다”며 "진심으로 재석이 형도 있지만 꼭 기안84가 대상 받았으면 좋겠다 진심이다, 재석이 형의 스무번째 대상을 마음속으로 응원하지만, 올해 만큼은 기안84가 받아서 오늘은 기안DAY로 마무리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가운데 예능인 여자 최우수상 부문 후보를 소개, 김숙과 박나래, 송은이, 신봉선, 이국주가 오른 가운데 박나래가 수상했다. 박나래는 “최우수상 후보에 있는 걸 보고 상을 준다는데 누가 마다하겠나, 사람이면 욕심이 난다”며 “물욕이 올라오더라, 받으니 기분이 좋다”며 소감을 전했다. 뒤이어 '나혼자 산다'의 이장우도 남자 최우수상을 수상, "예능 많이 안 해봤지만 그냥 예능인을 밀어주면서 뒤에서 애쓰시는 제작진, 회사 식구들 정말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어 대상자를 소개, 차태현은 “‘나혼자산다와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의 기안84”라 외쳤다. 날 것 그대로를 보여줬던 기안84의 매력이 통한 것. 기안84는 “아까 할 말 다했는데 무슨 말 해야할지 말 잘 해보겠다”며  “지금도 믿기지 않는다, 전현무 유재석 형님과 (대상 후보도) 꿈나라 온 것 같았다 외동이라 이기적인데 베풀고 살 것,  엄마 대상 받았어요”라고 외치며 아이처럼 좋아했다.
기안84는 “주제 넘는 얘기지만 어린 이들이게 사인해주며 꿈을 웅원하는 글을 써준다 방송에 언제까지 있을지 모르지만 사람들이 즐거워해준다면 있을 때까지 있을 것, 대상 감사하다”며 마지막 소감으로 마무리했다.
*이하 [2023 MBC 연예대상] 수상인 명단
<1부>
-신인상 라디오 DJ 부문: 김일중, 재재, 테이
-예능인 여자 신인상 부문: 풍자
-예능인 남자 신안상 부문: 덱스, 김대호 (공동수상)
-시사교양 MC상: 오은영 박사
-멀티플레이어상: 유병재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양세형, 붐
-베스트 팀워크상: ‘나혼자 산다’의 팜유즈 이장우, 박나래, 전현무
-쇼 버라이어티 부문 인기상 : ‘놀면 뭐하니?’ 원탑
-리얼리티부문 인기상: 코드쿤스트
-올해 예능인상: 기안84
<2부>
-베스트 커플상: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의 덱스, 기안84, 빠니보틀
-올해의 예능인상: 유재석
-프로듀서상: 김구라
-프로듀서 MC상: 김성주
-우수상: (라디오부문) 신지, 이석훈
-예능인 여자 우수상 부문: 홍현희
-예능인 남자 우수상 부문: 주우재
-공로상: 이영자
-올해의 예능인상 : 전현무
-최고의DJ상: 김현철
-예능인 여자 최우수상 부문: 박나래
-예능인 쇼 버라이어트 남자 최우수상 부문: 하하
-예능인 리얼리티 남자 최우수상 부문: 이장우
-올해 예능프로그램상: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영예 대상: 기안84
/ssu08185@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