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엑소의 첸백시(첸·백현·시우민)가 SM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전면전을 선포한 가운데 엑소 완전체 컴백도 불투명해졌다.
첸백시는 지난해 6월 법률대리인을 통해 SM을 상대로 전속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정산 자료 제공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장기간의 계약을 문제 삼았다.
이에 SM은 첸백시의 전속계약 해지 통보에 외부세력의 불법적인 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했고, 해당 외부세력으로 MC몽이 사내이사로 있었던 빅플래닛메이드엔터가 지목돼 파장이 일었지만 MC몽 측은 이를 부인했다.
이후 백현은 SM과의 기존 전속계약 종료와 함께 지난 1월 독자 레이블 INB100을 설립하고 첸, 시우민과 개별 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달 백현이 설립한 독자 레이블 INB100이 원헌드레드(ONE HUNDRED) 자회사로 합류하며 템퍼링 의혹이 다시 제기됐다. 원헌드레드는 차가원 피아크 그룹 회장과 가수 겸 작곡가 MC몽이 공동 투자로 설립한 기업으로, 빅플래닛메이드엔터와 밀리언마켓의 모기업이다.
첸백시의 소속사 INB100 측은 지난 10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1년 만에 다시 SM과의 갈등을 재점화시켰다. 이재학 변호사는 SM이 지난해 6월 체결한 합의서의 조건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첸백시 측이 제기한 주요 쟁점은 음반, 음원 유통수수료율 5.5% 보장 구약속과 매출액 10%를 SM에 로열티로 제공하는 것이다. SM은 구두로 약속한 유통수수료율 보장을 지키지 않았음에도 매출액 10% 로열티만 받으려고 하고 있다는 것.
첸백시 측은 SM에게 유통수수료율 5.5% 제공 불이행을 인정하고 매출액 10% 로열티를 요구하는 언행을 삼가하고 엑소 활동에 대한 정산자료를 제공하라고 요구했다.
이후 SM엔터테인먼트는 입장문을 통해 MC몽, 차가원 측의 템퍼링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10%의 로열티는 선례가 있는 합리적 기준이며, 유통 수수료율은 합의서에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SM 측은 "본인들이 고용한 대형 로펌과 당사간의 1년 6개월여 간의 협의를 통해 체결한 재계약 및 합의서에 대해 무효 주장을 되풀이하는 행동을 더이상 인내할 수 없다. 법과 원칙에 따라 차분하게 대응하면서 법원을 통해 첸백시 측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첸백시 측 역시 다시 입장을 발표하고 “차가원 회장 및 신동현 대표는 또다시 탬퍼링이라고 주장하는 SM에 매우 유감이며, SM측에 탬퍼링의 기준을 공개하라는 입장을 전한다. 또한 탬퍼링을 주장하는 SM을 상대로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유포로 모든 민형사상 책임을 추궁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밝힌다”고 전했다.
이처럼 양측이 팽팽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엑소 완전체 연내 컴백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11일 한 매체는 올해 초 엑소가 겨울 즈음 완전체 앨범 발매를 계획하고 논의했지만 전날 첸백시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SM의 부당함을 주장하고 SM 역시 첸백시에 대한 고소 계획을 밝히면서 완전체 활동에 제동이 걸리는 분위기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INB100 측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은 아티스트 개인 명의 활동에 대한 매출액 10%를, 먼저 약정 위반한 SM에 지급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내용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며 “엑소 완전체 활동의 지속과는 관계가 없으며, 이후에도 첸백시는 SM과 엑소 완전체 활동을 성실히 할 것을 다시 한 번 팬들에게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SM엔터테인먼트 측은 엑소 컴백과 관련해 “앨범을 계획중이었던 것은 맞지만 계획 변경에 대한 추가 논의는 아직 없다”고 입장을 전했다.
첸백시 측은 엑소 활동을 성실히 하겠다고 밝혔지만 SM과의 분쟁이 있는 만큼 완전체 활동에도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을 터. 양측이 지난해처럼 원만한 합의에 이를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mk3244@osen.co.kr
[사진] SM엔터테인먼트, OSEN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