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레이벌산업협회가 6월의 L.I.A.K 앨범 라인업을 공개했다.
6월에는 은종, 리뎀션즈, 김우주, 연정, 유다빈밴드, Studio EST, 나상현씨밴드, OAH!(오아!), OuiOui(위위), THE SOLUTIONS(솔루션스), HollaBack, 너드커넥션, 정새벽 등 총 13팀의 아티스트들이 다채로운 음악을 담은 앨범으로 리스너들을 찾아왔다.
코코넛뮤직 소속 은종은 지난 5일 싱글 ‘별뜨기’를 발매했다. ‘모나게 그려진 별도 많았지만, 늘 널 생각하며 그린 별은 가장 예쁘게 새겨지곤 했어. 나의 자랑이자 가장 자신 있게 그려낼 수 있는 별이 되어줘서 고마워’ 등의 우리의 감정을 쓰다듬어주는 듯한 가사를 은종만의 포근한 목소리로 표현한 곡이다.
루비레코드 소속 리뎀션즈는 지난 7일에는 더블 싱글 ‘작은 행성’과 ‘파랑새’를, 21일에는 싱글 ‘홍문’을 발표하면서 7월에 발매될 EP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리뎀션즈는 루비레코드의 신인 발굴 프로그램 레이블픽 아티스트로 함께 하고 있으며, ‘홍대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4인조 로큰롤 밴드’로 알려져 있다.
문화인 소속 김우주는 지난 7일 싱글 ‘Full Count’를 발매했다. ‘Full Count’는 야구 용어 ‘풀 카운트’를 고백상황에 빗댄 곡으로 펑키한 록 사운드로 청량한 매력을 전하는 동시에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의 후렴구가 곡의 중독성을 더한다.
디에이치플레이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정은 지난 8일 싱글 ‘전하고 싶은 말은’을 발매했다. 연정은 감성 록과 브릿팝을 접목시킨 음악에 뛰어난 기타 연주 실력을 겸비한 싱어송라이터로, 이번 싱글 ‘전하고 싶은 말은’을 통해 소중한 사람에게 본심과 다른 말을 전했을 때의 감정을 담백한 보컬로 표현했다.
엠피엠지 소속 유다빈밴드는 지난 10일 하현상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싱글 ‘털어버리자’를 발매했다. ‘털어버리자(Feat.하현상)’는 보통의 청춘들이 겪어가는 힘듦과 고민, 그 모든 것을 시원하게 털어버렸으면 하는 마음이 담겨있는 유다빈밴드표 이지리스닝 뮤직이다.
락킨코리아 소속 Studio EST는 지난 21일 EP ‘Studio EST Vol.5’를 발표했다. ‘Studio EST Vol.5’에는 고요한 숲, 역경과 고난을 넘어 히어로가 되고 싶은 소년의 도전과 열정, 반짝이는 수정으로 가득한 동굴 속 떨어지는 물방울, 고즈넉한 황혼의 풍경 등 다양한 배경과 감정이 담겨져 있다.
또한 21일에는 재뉴어리 소속 나상현씨밴드가 EP ‘CLOVER Part 1.0’을 발표했다. 올해로 데뷔 10주년을 맞이하는 나상현씨밴드는 정규 3집 ‘CLOVER Part 1.0’을 통해 ‘사랑이라는 말에 담을 수 없는 우리들’은 언제나 함께하며 어렵고 불확실한 순간들을 이겨낼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유어썸머 소속 밴드 OAH!(오아!)는 지난 22일 싱글 ‘Yellow Cottage Hotel’을 발매했다. ‘Yellow Cottage Hotel’은 사랑을 찾아 헤매는 이들을 위한 안식처를 의미하며, 모든 것이 어렵고 생소하지만 권태로운 세상 속에서도 우리는 좀 더 순수한 것들을 느껴보자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또 다른 유어썸머 소속 밴드 너드커넥션은 지난 23일 싱글 ‘Losing Myself’를 발매했다. 너드커넥션은 ‘어지러운 세상, 따뜻한 음악’을 표어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싱글 ‘Losing Myself’는 무언가 크게 잘못되어 가고 있음을 알아차린 순간 심장이 뛰고 식은땀은 흐르고, 눈앞이 캄캄해질 때 그때의 나는 누가 구원해주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인플래닛 소속 여성 알앤비 듀오 OuiOui(위위)는 지난 25일 싱글 ‘너가 내게 내리던 그 밤’을 발매했다. OuiOui(위위)는 ‘니 생각’, ‘멀어지지 않게’ 등 다수의 스테디셀러 곡들을 보유하고 있는 팀으로, 이번에 발표한 ‘너가 내게 내리던 그 밤’을 통해 밤새 얘기를 나눴던 그 밤, 캄캄한 어둠이 가득했던 밤, 무수한 별들이 쏟아지던 밤, 특별했던 그 밤에 대한 OuiOui(위위)의 이야기를 전한다.
엠피엠지 소속 THE SOLUTIONS(솔루션스)는 지난 26일 정규 앨범 ‘N/A’를 발표했다. 이번 정규 앨범 ‘N/A’는 솔루션스가 가진 패를 숨김없이 전부 늘어놓고 제안하는 새로운 게임이요, 혁명이자 실험이다.
락킨코리아 소속 HollaBack은 27일 싱글 ‘신월동 단칸방’을 발매했다. HollaBack은 ‘신월동 단칸방’을 통해 언더그라운드 시절 단칸방에서 함께 꿈을 꾸던 랩퍼 두 명이 20년이 지나 처음으로 한 곡에서 만나, 간절했던 과거와 어려운 현재와 두려운 미래를 노래한다.
그리고 유어썸머 소속 정새벽도 27일 싱글 ‘노란 꽃’을 발매했다. 새벽을 노래하는 싱어송라이터인 정새벽의 ‘노란 꽃’은 나의 숨과 젊음을 포기하고도 노란 꽃을 피우려는 이들을 위한 곡이다.
한편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는 다양한 대중음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중소형 기획사를 비롯해 소속사 없이 활동하는 인디 뮤지션과 소규모 공연장의 권익 보호에 힘쓰고 있다. 다가오는 7월부터는 소규모 대중음악 공연장과 대중가수를 지원하여 대중음악 공연 분야 활동의 격차 회복과 활성화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소규모 대중음악공연 ‘라라라온’이 진행될 예정이다. /cykim@osen.co.kr
[사진] L.I.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