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파워가 제대로 통했다. 단순하게 원작의 인기에 의존하지 않고 새롭게 IP를 재해석한 결과물이 오랜기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 목말랐던 넷마블에 단비와 같은 게임대상을 선사했다.
넷마블의 인기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2024년 대한민국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됐다. 넷마블은 지난 2015년 ‘레이븐’ 이후 9년만에 대상의 기쁨을 맛봤다. 복병으로 꼽혔던 ‘스텔라 블레이드’와 7관왕을 수상한 기염을 토한 가운데 대상 경쟁 후보였던 ‘퍼스트 디센던트’는 우수상에 만족해야 했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13일 오후 부산 벡스코 제2 전시장 1층 F홀 지스타 특설무대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올 한해 가장 빛나는 게임에게 주어지는 대통령상을 수여 받았다. 상금 1500만원.
게임대상 본상은 전문 심사위원단의 심사(60%반영) 외에도 게임 기자단 투표(20%반영)와 일반 온라인 투표(20%반영)를 더해 최종 결정됐다.
본상 선정 결과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동명의 인기 웹툰 IP를 활용했지만, 원작의 인기에 단순 의존한 것이 아니라 IP의 완벽한 재해석을 통해 게임 유저와 웹툰 유저의 상호 편입이라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 수작.
특히 웹소설, 웹툰의 한계성을 애니메이션에 이어 게임으로 확장시킨 OSMU의 전형을 보여줬고,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하나의 IP 서사가 완성되면서 ‘유니버스’로의 확장 및 정착 가능성도 보여줬다. 모바일과 온라인에 이어 향후 콘솔 플랫폼까지 확대를 고려하고 있으며, 전세계 유저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적극 소통하고 있는데다 K 웹툰의 위상을 올리고 게임화 가능성을 더욱 높였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국무총리상)에는 ‘스텔라 블레이드’가,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는 ‘로드나인’, ‘트릭컬 리바이브’,’퍼스트 디센던트’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본상 중 기술·창작상 부문은 별도의 기술창작 심사를 통해 후보를 선정한 후 전문가 투표를 30% 반영하여 수상작이 결정됐다. 그 결과 ‘기획/시나리오’, ‘사운드’, ‘그래픽’, ‘캐릭터’에서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에게 수상의 영광이 돌아갔다.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는 무려 7개 부문에서 상을 쓸어담는 기염을 토했다. 심사위원들은 “독창적이고 수려한 그래픽과 압도적인 비주얼,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액션 및 전투 시스템을 갖춘 게임으로 2024년 대한민국 게임업계의 위상을 다시 한번 전 세계에 알렸다”며 메타크리틱 등 평가 점수에서도 우수한 평을 받을 만큼 완성형 게임 중 하나였으며, 향후 확장될 플랫폼과 세계관의 스토리 등에 대해 상당히 기대가 크다”고 평했다. / scrapper@osen.co.kr
◆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 대상 :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 넷마블네오 (대통령상, 상금 1500만원)
- 최우수상 : ‘스텔라 블레이드’ / 시프트업 (국무총리상, 상금 1000만원)
- 우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공동수상) : ‘로드나인’ / 엔엑스쓰리게임즈
‘트릭컬 리바이브’ / 에피드게임즈
‘퍼스트 디센던트’ / 넥슨게임즈
- 기술․창작상
· 기획․시나리오 분야 : ‘스텔라 블레이드’ / 시프트업
· 사운드 분야 : ‘스텔라 블레이드’ / 시프트업
· 그래픽 분야 : “스텔라 블레이드” / 시프트업
· 캐릭터 분야 : “스텔라 블레이드” / 시프트업
- 인기게임상 : “스텔라 블레이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인디게임상 : “터미너스: 좀비 생존자들” / 롱플레이스튜디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상금 500만원)
- 우수개발자상 : 김형태 대표 / 시프트업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e스포츠발전상 : 한화생명e스포츠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 공로상: 김규철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 스타트업 기업상 : 렐루게임즈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 바른게임환경조성 기업상 :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상)
- 굿게임상 : ‘언커버 더 스모킹 건’ / 렐루게임즈 (게임문화재단이사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