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타임머신] '음주 3범' 리쌍 길, 무차별 폭로에 다시 자숙 4년 (과거사 재조명)
OSEN 연휘선 기자
발행 2025.01.22 07: 00

 N년 전 오늘(1월 22일), 한국 연예계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힙합 듀오 리쌍 출신의 가수 길이 음주운전으로 인한 자숙을 깨고 방송 복귀를 알렸다. 한 예능 프로그램 제작진이 조심스럽게 길의 게스트 출연을 밝힌 것. 그러나 미완의 시도에 그쳤다. 무려 세 번이나 음주운전을 저지른 그를 더 이상 방송에서는 보기 힘들게 된 상황.
OSEN 타임머신을 타고 그 시간들을 돌이켜봤다. 
# 길, '아이콘택트'로 방송 복귀 시도

지금으로부터 5년 전이었던 지난 2020년 1월 22일, 길의 방송복귀 시도가 대대적으로 알려졌다. 채널A 예능 '아이콘택트'에 게스트로 출연하는 게 드러난 것이다. 당시 제작진은 "길이 '아이콘택트' 24회에 게스트로 출연한다. 최근 녹화를 마쳤다"라고 OSEN에 밝혔다. 
당시 길의 방송 출연은 음주운전 적발 이후 약 3년 여 만이었다. 더욱이 그는 세 번째 음주운전 적발로 거센 비판을 자아냈던 상황. 이에 '아이콘택트'를 향한 비판 여론도 불거졌다.
그러나 이와 관련 '아이콘택트' 측은 "길의 지난 잘못을 감싸려고 섭외한 것은 결코 아니다. 연예인 길의 이야기가 아니라, 일반인 길성준의 일상을 조명해 누군가의 잘못이 주변인들에게 어느 정도의 피해를 주는지를 말하고 싶었다. 또 과오를 저지른 뒤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오기가 얼마나 힘든지를 함께 생각해 보면 좋겠다"라고 조심스럽게 밝혔다. 
# 리쌍 보컬에서 '음주운전 3범'으로
길은 지난 1999년 허니패밀리로 데뷔해 래퍼 개리와 힙합 듀오 리쌍으로 뜨거운 사랑을 받은 가수다. 특히 그는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고정 멤버로도 출연하며 '길 인턴', '무리수' 등의 캐릭터로도 호평받았다. 
그러나 길은 무려 세 차례 음주운전 적발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 지난 2004년에 처음 음주운전으로 적발됐던 그는 10년 만이던 2014년에 다시 음주운전으로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이에 전성기를 자랑하던 '무한도전'에서도 하차했고, 긴 자숙의 시간을 가졌다. 
이후 그는 호평받는 음악을 통해 방송 복귀를 시도했다. 2016년 '쇼 미 더 머니 시즌5', '슈퍼스타K 2016' 등 Mnet 서바이벌 오디션 예능 프로그램에 심사위원으로 출연하며 뮤지션으로 존재감을 드러낸 것이다. 하지만 복귀 이듬해인 2017년, 혈중알코올농도 0.172%로 면허 취소 수준의 만취 상태에서 또 음주운전을 저질렀다. 이에 다시 방송에서 자취를 감췄다. 
# '아이콘택트' 이후 '아빠본색'까지
길에게도 '음주 3범'이라는 불명예에도 불구하고 방송 복귀를 시도한 나름의 이유는 있었다. 알고 보니 2016년께 10살 연하의 아내 최보름 씨와 조용히 가족끼리 식사와 혼인신고만 한 채 결혼했고, 슬하에 아들 하음 군을 낳았던 것. 이에 길은 '아이콘택트' 뿐만 아니라 2020년 5월, 또 다른 채널A 예능 '아빠본색'까지 출연했다.
하지만 방송 복귀 시도 1년 만인 2021년 3월, 가수 겸 프로듀서 탱크(본명 안진웅)가 길의 과거사 폭로를 주 장한 것. 탱크는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길이 과거 매니저를 폭행하고 자신을 계약서 없이 노예처럼 부렸다는 것부터 여배우와 사귀며 바람을 피웠다는 등 사생활 의혹까지 제기했다. 그러나 길은 법률대리인을 통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고소 방침을 밝혔다. 여기에 탱크가 유명 걸그룹 등에 대해 허위 폭로를 이어가며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비판을 받게 돼 해프닝으로 일단락됐다. 그러나 이는 조심스럽게 복귀를 시도했던 길에겐 치명타였다. 결국 길은 '아빠본색' 이후로 다시금 방송에서 볼 수 없는 신세가 됐다.
이후 길은 지난해 11월 29일 '빛나리 길성준'이라는 개인 유튜브 채널을 열고 유튜버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주로 명상 관련 영상을 올리는 중이며, 아직 구독자는 약 5천 명 대다. 동시에 길은 개인 SNS 또한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는데 수술을 앞두고 병원복을 입은 근황을 공개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다만 그는 자세한 수술 내용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고 걱정하는 팬과 지인들에게 "#별거아냐"라는 해시태그를 남기며 안심시켰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DB, 채널A 제공, SNS 출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