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귀 코앞 故 김새론, 개명까지 했는데..꽃도 못 피우고 진 파란만장 인생사 [종합]
OSEN 김채연 기자
발행 2025.02.17 07: 00

배우 김새론이 사망했다. 향년 25세.
16일 경찰에 따르면 김새론은 서울 성동구 자택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 김새론은 집을 방문한 친구에 의해 발견됐으며, 경찰은 자세한 사건 경위를 조사 중이다. 사인 등도 알려지지 않았다.
2000년생인 김새론은 2001년 잡지 ‘앙팡’ 표지모델로 데뷔한 뒤 2009년 이창동 감독의 영화 ‘여행자’를 통해 최연소로 칸 국제영화제에 진출했고, 본격적인 아역배우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2010년 배우 원빈이 출연한 영화 ‘아저씨’에서 소미 역을 맡으며, 아역이라고 믿기지 않는 강렬한 연기력을 보여줘 화제를 모았다.

12일 오후 서울 중구 신당동의 한 스튜디오에서 네이버 브이라이브 V오리지널웹드라마 '연애플레이리스트 시즌4' 스페셜라이브 현장 초대행사가 진행됐다.스튜디오에서 배우 김새론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 rumi@osen.co.kr

29일 오후 서울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동네사람들' 언론시사회가 열렸다.배우 김새론이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sunday@osen.co.kr
대중에 눈도장을 찍은 김새론은 영화 ‘맨홀’, ‘도희야’, ‘만신’, ‘눈길’, 드라마 ‘내 마음이 들리니’, ‘여왕의 교실’, ‘아무도 모른다’, ‘사냥개들’ 등에 출연하며 연기를 이어왔고, ‘쇼! 음악중심’,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 등에 출연하며 남다른 예능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던 김새론은 2022년 5월, 서울 강남구 학동사거리 인근에서 음주운전 사고를 내며 논란이 일었다. 당시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 취소 수준인 0.08%를 훨씬 웃도는 0.2%로 알려졌고, 결국 그는 재판을 통해 벌금 2천만 원을 선고받기도 했다.
이후 김새론은 2024년 5월 연극 ‘동치미’로 복귀를 시도했으나, 대중의 반발 등 부정적인 반응이 강하자 건강상의 이유로 연극을 하차했다.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등 혐의로 기소된 배우 김새론이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선고를 위해 출석하고 있다.김새론은 지난해 5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음주 운전을 하다 가드레일과 가로수, 변압기를 여러 차례 들이받는 사고를 냈다. 2023.04.05 /rumi@osen.co.kr
다만 자숙기간 동안 SNS를 통한 끝없는 ‘설’이 돌았다. 생계를 위해 아르바이트하는 모습을 공개한 뒤에는 카페 취업설이 돌았고, 배우 김수현과 얼굴을 맞대고 찍은 사진으로 셀프 열애설을 일으키기도 했다. 최근에는 지인과 찍은 사진을 공개한 뒤 ‘marry’라는 멘트를 덧붙였다가 결혼설이 일기도 했다.
이후로도 김새론은 카페 알바를 통해 생계를 이어왔고, 최근에는 영화 ‘기타맨’ 출연을 알리며 본격적으로 복귀를 타진했다. 김새론의 측근은 OSEN에 “영화 ‘기타맨’으로 복귀하고 이제 연기해서 돈 벌자고 했는데 이렇게 될 줄 몰랐다”며 비통한 심경을 드러냈다. 
또 “김새론이 최근 김아임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하면서 카페 개업도 준비하고, 연예계 복귀도 앞두고 있었다. 나도 믿기지 않는다”라며 “카페 개업하는 이유도 원래 근무하던 카페 스케줄을 피해서 작품을 찍다가, 이게 쉽지않으니까 결국 카페를 그만뒀다”고 설명하며 김새론이 활동 복귀를 위해 얼마나 의욕을 불태웠는지 설명했다.
한편, 김새론의 유작 ‘기타맨’은 올 상반기 개봉될 예정이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앱,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cykim@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