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정 속 김새론의 모습은 티없이 맑고 예쁘지만 이제 사랑하는 이들 곁에 그는 없다.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7호실에 고 김새론의 빈소가 마련됐다. 영정 속 고인은 25살 가장 밝고 예쁜 나이에 멈춰 있다. 아버지와 어머니, 배우로 활동 중인 동생들이 상주로 이름을 올렸고 발인은 오는 19일 오전 6시 20분 엄수된다. 장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전날 성동경찰서에 따르면 김새론은 자택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다. 친구가 발견해 신고했지만 그는 25년 짧은 생을 마감하고 말았다. 타살 혐의점도, 유서도 발견되지 않았다. 김새론은 고단했던 25년의 짧은 생을 스스로 매듭 지었다.

김새론은 9살이었던 2009년 10월 29일 영화 ‘여행자’로 1000:1 경쟁률을 뚫고 주연 데뷔에 성공했다. 이 작품을 통해 그는 부일영화제를 비롯한 다수의 영화제에서 신인상을 받으며 천재 아역에 등극했다. 이듬해엔 영화 ‘아저씨’에서 원빈과 공동 주연으로 캐스팅 돼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원빈은 이후 작품 활동을 멈췄지만 김새론은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들며 성인 연기자로 완벽하게 자리잡았다.
하지만 술이 웬수였다. 지난 2014년 2월, 김새론이 친구들과 함께 찍은 사진에 와인병이 등장하고, 그와 덧붙여진 사진에는 술과 담배가 포착돼 논란이 일었다. 당시 김새론이 중학생이던 터라 미성년자 음주-흡연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김새론은 “명절 전이라 가족들과 와인 파티를 하려고 했는지 당연히 어른들이 계시니 와인이 술이란 것조차 의식 못하고 소파에 앉은 채 사진을 찍어 죄송하다”, “바쁜 스케줄에 쉴 수있다는 자체에 신이나 노래방에서 혼자 방방 뛰며 놀아 담배란 게 있었는지도 몰라 죄송하다”고 해명했다. 이때부터 악플러들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며 스스로 자신을 지켜갔다.

그러나 성인이 된 2022년 5월, 음주운전 사고를 내 다시 한번 비난의 중심에 섰다. 김새론은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만취한 채 운전을 하다 가드레일과 가로수, 변압기 등을 여러 차례 들이받고 도주했다. 이로 인해 3시간 넘게 인근 상가 등에 전기가 끊겼고 혈중알코올 농도 측정을 거부하고 채혈 의사를 밝혔던 그는 면허 취소 수준이라는 결과를 받았다.
다음 날 김새론은 자필 사과문을 올리며 “저는 어제 5월 18일 오전 8시경 강남에서 공공기물을 파손하는 사고를 냈습니다. 당시 저는 음주 상태로 큰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저의 잘못된 판단과 행동으로 주변 상가의 상인 분들, 시민 분들, 복구해 주시는 분들 너무나도 많은 분들께 피해를 끼쳤습니다. 더 신중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했으나 그러지 못했습니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고 사과했다.
검찰은 첫 공판에서 “음주운전 사고를 일으키고 도주해 죄질이 좋지 않지만 초범이고 피해 상인들과 합의하는 등 피해 회복을 위해 노력한 점을 고려했다”며 벌금 2000만 원을 구형했다. 김새론 측 변호인은 “피고인은 술을 최대한 멀리하는 삶을 살고 있다. 보유한 차량도 모두 매각했고, 피해자들에게 직접 사죄하고 피해 보상금을 모두 지급했다. 소녀가장으로서 가족을 부양하고 있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그렇게 자숙의 시간에 들어갔지만 SNS 활동으로 뭇매를 맞기도 했다. 배우 김수현과 다정하게 볼을 맞대고 있는 사진을 게재했다가 삭제해 셀프 열애설을 불러일으켰고 연극 무대로 복귀하려다가 무산되자 SNS를 통해 ‘상사에게 사과하는 법’, ‘힘든데 그만들 좀 하면 안 돼요?’ 등의 게시물을 올린 뒤 다시 한번 빠르게 게시물을 삭제했다.
악플러들과 힘겨운 싸움을 하며 버텼지만 연기 복귀에 대한 의지를 꺾지 않았다. 한 측근은 OSEN에 “김새론이 최근 김아임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하면서 카페 개업도 준비하고, 연예계 복귀도 앞두고 있었다. 나도 믿기지 않는다. 지인들이랑 카페 개업을 준비하면서 이사 계획도 짰다”고 설명해 안타까움을 안겼다.
잘못을 반성하고 조심스럽게 활동 복귀를 꾀했지만 김새론은 힘겨웠던 생의 의지를 마지막 순간 놓아버렸다. 짧지만 파란만장한 25년을 살다간 김새론. 영정 속 그의 앳된 얼굴이 더욱 안타까울 따름이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같은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109 또는 SNS상담 마들랜(www.129.go.kr/109/etc/madlan)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met568@osen.co.kr
[사진] OSEN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