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환아 나랑 내기할래?"..이승환, CIA 가짜 뉴스 유튜버와 전쟁 시작 [종합](전문)
OSEN 박소영 기자
발행 2025.02.19 14: 40

가수 이승환이 가짜 뉴스를 퍼트리는 사이버 렉카와 전쟁을 선언했다. 
이승환은 19일 개인 SNS에 “cia 신고 운운했던 유튜버네요. 받을게요. 그 제안. 이제 누군가는 이 거짓들의 진실을 밝혀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제 제안은 당신이 영원히 유튜브를 하지 않는 겁니다. 당신이 원하는 제안을 얘기해주기 바랍니다. 돈이든 뭐든 좋습니다. 무지성의 반사회적 가짜뉴스, 지긋지긋합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앞서 이승환은 미국에서 진행된 조카 결혼식에 참석했다는 인증샷을 올리며 “조카 결혼식이 있어서 미국에 왔습니다. 물론 CIA나 HTML에 의해 입국 거부를 당하진 않았구요”라고 밝혔다. 그동안 윤석열 대통령 탄핵 찬성 의견을 공공연히 내비친 까닭에 일부 극우 유튜버들은 이승환의 미국 입국 거부설 등의 루머를 만들어냈다. 

이들 중 한 유튜버는 “승환아 나랑 내기 할래?”라는 제목의 썸네일 영상을 걸었고 이승환의 미국 입국 주장이 거짓이라는 황당 논리를 펼쳤다. 결혼한 조카 사진도 없고 지인들과 같이 찍은 사진도 없다며 이승환이 올린 건 합성 사진이라고 억지를 부리는가 하면 공항에서 찍은 사진이나 결혼식에서 찍은 사진을 공개하라는 내기를 제안하며 관심을 끌었다. 
이에 이승환은 “당신이 ‘승환아 나랑 내기 할래?’라며 제기하는 음모는 ‘이승환이 미국에 입국하지 못했는데도, 입국한 것처럼 합성사진을 올린다’입니다. 그럼 쟁점은 간단합니다. 제 미국 입출국 여부입니다. ① 미국 관세국경보호청(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에서 발급하는 미국 입출국 기록 ‘i-94’, ② 한국 출입국·외국인 청에서 발급하는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이 이 내용을 입증하는 양 국가의 가장 공식적인 문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두 문서를 통해 제 미국 입출국 사실이 인정되면 당신이 지는 거고, 인정이 안 되면 제가 지는 거고. 두 문서도 못 믿겠다 하실 수 있겠죠. 제가 이 서류들을 조작할 거라고 의심된다면 내란옹호 님들이 절 공문서변조죄로 고발하시면 됩니다. 그럴 경우 무고죄로 고소하지 않을 것임을 맹세합니다. 다만,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할 겁니다. 도망도 가선 안 되고요”라고 쐐기를 박았다. 
다음은 이승환이 남긴 글 전문이다. 
cia 신고 운운했던 유튜버네요. 받을게요. 그 제안.
이제 누군가는 이 거짓들의 진실을 밝혀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제 제안은 당신이 영원히 유튜브를 하지 않는 겁니다.
당신이 원하는 제안을 얘기해주기 바랍니다. 돈이든 뭐든 좋습니다.
무지성의 반사회적 가짜뉴스, 지긋지긋합니다.
당신이 “승환아 나랑 내기할래?”라며 제기하는 음모는 ‘이승환이 미국에 입국하지 못했는데도, 입국한 것처럼 합성사진을 올린다’입니다.
그럼 쟁점은 간단합니다. 제 미국 입출국 여부입니다. ① 미국 관세국경보호청(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에서 발급하는 미국 입출국 기록 ‘i-94’, ② 한국 출입국·외국인 청에서 발급하는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이 이 내용을 입증하는 양 국가의 가장 공식적인 문서입니다. 두 문서를 통해 제 미국 입출국 사실이 인정되면 당신이 지는 거고, 인정이 안 되면 제가 지는 거고.
두 문서도 못 믿겠다 하실 수 있겠죠. 제가 이 서류들을 조작할 거라고 의심된다면 내란옹호 님들이 절 공문서변조죄로 고발하시면 됩니다. 그럴 경우 무고죄로 고소하지 않을 것임을 맹세합니다.
다만,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할 겁니다. 도망도 가선 안 되고요
궁금하신 기자님들은 법무법인 해마루 임재성 변호사님께 문의 바랍니다.
/comet568@osen.co.kr
[사진]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