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몬스터, 글로벌 팬덤 인기 압도적..'케이팝레이더' 1위
OSEN 선미경 기자
발행 2025.07.11 11: 21

그룹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가 ‘케이팝레이더(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뜨거운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케이팝레이더’는 11일 한 주간 어떤 아티스트가 많이 성장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증감률 기반 차트인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를 발표했다. 이번 주 1위는 베이비몬스터의 신곡 ‘핫 소스(HOT SAUCE)’가 차지했다.
‘핫 소스’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7월 2주차(2025년 7월 3일~9일) 집계 기간 동안 4,181만 뷰를 기록했다.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은 같은 기간 5만 4천 명을 기록해, 케이팝 평균인 1천 6백 명과 비교했을 때 단연 압도적인 수치다.

SNS 지표도 눈에 띄었다. 일주일간 베이비몬스터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3만 3천 명, 트위터 팔로워는 2천 1백 명 증가했다. 이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6천 7백 명, 트위터 팔로워는 평균 182명에 그쳤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베이비몬스터가 무려 4천만 뷰 이상의 뮤직비디오 조회수로 1위에 올랐다”며 “스포티파이에서도 좋은 성적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번 주 위클리 팬덤 차트 TOP 10에는 신인 그룹 아홉의 ‘그곳에서 다시 만나기로 해 (Rendezvous)’가 2위에, 힛지스의 ‘카리즈마(CHARIZZMA)’가 4위로 새롭게 진입했다. 이와 함께 아일릿의 ‘젤리어스(Jellyous)’가 6위, NCT DREAM의 ‘BTTF’가 7위에 올랐다.
위클리 팬덤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인 '케이팝레이더(www.kpop-radar.com)'가 제작한다. 해외 소비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하는 케이팝의 특성을 반영해, 글로벌 주요 플랫폼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를 비롯해 스포티파이,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등 팬덤의 증감 수치와 증감률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으로 신뢰를 받고 있다.
‘케이팝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가 음악 업계를 위해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로,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 규모와 변화 추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약 800개 국내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수, 트위터·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변화 등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seon@osen.co.kr
[사진]스페이스오디티]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