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i-dle (아이들) 멤버 우기(YUQI)가 자체 제작 아이돌의 음악 세계를 선보인다.
우기는 오는 16일 첫 싱글 'Motivation'을 발표하며 그룹 활동과 함께 솔로 아티스트로서 다져온 정체성을 이어간다.
우기는 지난 2021년 디지털 싱글 'A Page'을 공개하며 솔로 가수로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그동안 아이들 앨범에서 곡 작업을 해왔던 우기는 첫 솔로 디지털 싱글의 수록곡 'Giant'의 작사, 작곡에 참여하며 싱어송라이터로서 잠재력을 보여줬다.
지난해 발매한 첫 미니 앨범 'YUQ1'에서는 장르에 얽매이지 않는 입체적인 곡들을 선보였다. 자작곡이자 타이틀곡 'FREAK'에서 귀여운 괴짜로 변신한 우기는 간결한 구성의 매력적인 밴드 사운드로 호평받았다. 타이틀곡뿐만 아니라 수록곡에서도 그룹 활동과 또 다른 '우기 감성'을 드러냈다.

우기는 올해 발매한 디지털 싱글 'Radio (Dum-Dum)'을 통해 감각적인 힙합 R&B 장르로 변신을 시도했다. 'Radio (Dum-Dum)'는 정식 발매 전부터 유명 브랜드 광고 음악으로도 사용되며 높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중국 최대 음원 플랫폼인 QQ뮤직에서 '플래티넘 인증'까지 획득하며 차트 롱런을 이어가고 있다.
또 우기는 지난 7월 공개된 소속사 후배 그룹인 NOWZ (나우즈)의 '자유롭게 날아 (Feat. 우기 (YUQI))' 프로듀싱에도 나섰다. 작사, 작곡과 더불어 콘셉트 기획에도 힘을 보태면서 '자유롭게 날아 (Feat. 우기 (YUQI))'의 QQ뮤직 신곡 차트 1위를 견인했다.
우기는 아이들, 솔로 앨범 외에도 후배 그룹을 도우며 프로듀서로서 끊임없이 영역을 확장 중이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 'What’s your Motivation?'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신보 'Motivation'에서도 자신만의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타이틀곡 'M.O.'과 '아프다'를 비롯해 '아프다'의 중국어 버전인 '还痛吗'(하이통마)까지 총 3곡이 수록된 우기의 첫 싱글 'Motivation'은 오는 16일 오후 6시에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seon@osen.co.kr
[사진]큐브 엔터테인먼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