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원 팬덤 “정당화될 수 없는 잘못” 성명문..수사단계 피의사실 보도는 우려 (전문)
OSEN 최이정 기자
발행 2025.09.11 18: 32

가수 정동원의 무면허 운전 논란과 관련해 팬덤이 공식 성명을 내고 입장을 밝혔다.
11일 정동원의 팬덤은 “이번 일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잘못이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을 다시 확인한다”라고 커뮤니티를 통해 발표한 성명문으로 유감을 표했다.
팬덤은 정동원의 미성년자 시절 경솔한 판단을 인정하면서도, “우리는 누구보다 그의 음악을 사랑하지만, 맹목적인 지지가 법적 책임을 면제하지는 않는다”라며 엄격한 기준을 강조했다.

또한 “정동원에게 재발 방지와 성숙한 태도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단호한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팬덤은 사건 이후 온라인에서 확산되는 무분별한 추측과 비난에 대한 우려도 표명, “왜곡과 비방은 2차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면서 혐오 표현 자제를 요청했다.
특히 검찰 수사 단계에서 피의사실이 보도된 경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며 “만약 비공식 정보 제공이 있었다면 관련 규정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팬덤은 단순히 비판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 책임 이행을 제안했다. 정동원이 전문가의 교통안전 교육을 이수하고 관련 캠페인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팬들 또한 “일상에서 교통안전 수칙 준수를 다짐한다”고 밝혔다.
성명서 말미에는 “정동원이 성찰과 실천을 통해 신뢰를 회복하길 바란다. 충분한 성찰의 시간을 존중하며, 음악으로 다시 응답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정동원은 만 16세였던 지난 2023년 경남 하동에서 무면허로 자동차를 운전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사실이 전해져 충격을 자아낸 바.
그러자 정동원의 소속사 쇼플레이 엔터 측은 "최근 소속 아티스트 정동원과 관련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점 고개 숙여 사과 말씀드린다"라며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이어 "정동원은 지난해 지인으로 지내던 A씨가 정동원 집에서 휴대폰을 가져 갔고, A씨와 지인들은 불법적으로 정동원의 사생활이 담긴 휴대폰 사진첩에 접근했다"라며 "이후 A씨 등은 “정동원이 무면허 운전을 한 영상이 있다”며 지속적인 협박을 해왔다. 정동원은 고향인 하동 집 근처 산길 등에서 약 10분간 운전 연습을 했고, 동승자가 그 모습을 촬영한 사실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소속사 측은 "공갈범들은 해당 영상을 정동원의 무면허 운전 증거라면서 입막음의 대가로 2억 원 이상의 돈을 내놓으라고 협박했으나 정동원은 응하지 않고 돈을 주지 않았다"라며 "이에 정동원은 곧바로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법적 처벌을 받을 각오로 공갈범 일당을 경찰에 신고했고, 공갈범들은 현재 구속돼 재판 중에 있다"라고 전했다.
또한 "정동원은 면허 없이 운전 연습을 한 잘못에 대해 크게 후회하며 반성하고 있다"라며 "당사는 이번 일을 계기로 소속 아티스트가 더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리와 교육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앞으로 이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지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 다음은 성명문 전문
우리 팬덤은 최근 보도된 사안과 관련하여 깊은 유감을 표하며, 수사 결과를 차분히 기다릴 것입니다. 이번 일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잘못이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을 다시 확인합니다.
정동원은 미성년 시기에 경솔한 판단을 했고, 그 행위는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우리는 누구보다 그의 음악을 사랑하지만, 맹목적인 지지가 법적 책임을 면제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합니다. 팬덤은 아티스트에게 재발 방지와 성숙한 태도를 강력히 요구합니다.
이와 별개로, 무분별한 추측과 비난, 혐오 표현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누군가를 향한 왜곡과 비방은 2차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찰개혁이 사회적 의제로 논의되는 가운데, 수사 단계에서의 피의사실 보도 경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합니다. 만약 비공식 정보 제공이 있었다면 관련 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과 재발 방지를 촉구하며, 더 이상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팬덤은 이번 일을 계기로 보다 안전한 사회를 위해 작은 실천을 제안합니다. 정동원이 전문가의 교통안전 교육 이수 및 관련 캠페인 동참 등 구체적 책임을 이행하길 촉구하며, 팬들 또한 일상에서의 교통안전 수칙 준수를 다짐합니다.
우리는 정동원이 성찰과 실천을 통해 신뢰를 회복하길 바랍니다. 충분한 성찰의 시간을 존중하며, 음악으로 다시 신뢰에 응답하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팬덤은 앞으로도 원칙을 지키며 응원하되, 잘못 앞에서는 더 엄격한 기준으로 함께하겠습니다.
2025년 9월 11일
정동원을 지지하는 팬덤 일동
/nyc@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